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필요할 때 켰다 껐다’..온디맨드 보험을 아시나요?

URL복사

Monday, January 23, 2017, 06:01:00

[보험으로 세상보기] 보장이 필요할 때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On/Off..우리나라는 언제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몇 년 간 경제계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기술이나 I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금융당국은 소비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단종보험 상품을 적극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는데요. 아무래도 소비자 수요에 민감한 온디맨드 경제에 발을 맞추기 위한 조치 같습니다.  

이런 온디맨드 경제가 보험에 직접 적용 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번뜩 떠오르지 않으신다고요? 굳이 애써 상상력을 발동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온디맨드 보험’이 실제로 팔리고 있거든요.

보험 상품에 온디맨드 개념을 탑재한 ‘온디맨드 보험’은 간단히 말해 ‘내가 필요할 때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을 뜻합니다. 

자신이 고가의 DSLR 카메라를 갖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보통 카메라는 야외에 나가서 사용하고, 집에 있을 땐 거의 사용하지 않죠. 카메라 파손 위험도를 따지면 야외에 있을 때가 훨씬 위험합니다. 집에 가만히 놔두기만 하면 위험도는 ‘0’에 가깝겠지요.

온디맨드 보험에 가입한 카메라 사용자는 카메라를 밖에서 사용할 때에 보험을 활성화하고 그 기간만큼 보험료를 내면 됩니다. 반대로, 집에 있을 땐 보험을 비활성화해서 보험료를 아낄 수 있게 됩니다. 

2012년 설립된 미국 실리콘밸리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Trov’는 이를 가능케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습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자신이 보장받고 싶은 물품을 자체 클라우드(cloud)에 등록하고, 필요할 때마다 손가락 하나로 보장을 켰다 껐다(turn on/off)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하루 단위로 계산해 월말에 부과됩니다. 보험금 청구는 앱 안에 내장된 ‘챗봇’과 대화를 통해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챗봇’은 현재 우리나라 일부 보험사가 카카오톡 등과 연계해 활용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일각에서는 이 새로운 보험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냅니다. 클라우드에 등록된 물품이 앱을 통해 추적되는 과정에서 개인의 위치 정보가 침해될 수 있고, 가입자의 역선택을 어떻게 막을지에 대한 대안이 아직은 뚜렷하게 마련돼 있지 않다고 합니다. 

어쨌든, Trov는 이미 작년 초부터 호주 전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작년 11월에는 글로벌 보험사인 악사(AXA)와 제휴해 영국에 서비스를 정식 론칭했습니다. 영국의 주요 언론인 텔레그라프는 약 1주일 전에 이 ‘신기한’ 보험에 대한 기사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보다 앞선 9월에는 세계 최대 재보험사인 뮌헨 리(Munich Re)와 제휴를 맺고 올해부터 미국 50개 주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작년 4월 기준 Trov의 인벤토리(inventory)에 등록된 물품 수는 94만개이고, 총 시장 가치는 85억 달러에 달합니다.  


혹시나 우리나라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해 이메일로 Trov측에 문의를 해봤는데요. 대답은 “NO”였습니다. 하지만 당장 올해에 진출 계획이 없다고 한 것이기 때문에, 내년부터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온디맨드 보험이 활성화되기 쉬운 환경을 이미 갖추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스마트폰 사용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고가의 물품을 활용해 여가생활을 즐기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특히, 주중에는 차를 세워두고 주말에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그만큼 온디맨드 보험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현실적인 면을 따져보자면, 온디맨드 보험이 우리나라에서 가능할까 싶기도 합니다. 과연 우리 보험사들 중에 Trov와 같은 스타트업과 손을 잡을만한 회사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 Trov는 보험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기존의 보험사와 제휴를 맺어야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거든요. 

앞서 언급했듯이 금융당국은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세그웨이나 전기자전거 등과 같은 개인이동수단 보험을 내놓겠다고도 했고요. 온디맨드 보험은 단종보험의 일종이며, 개인이동수단은 온디맨드 보험과 궁합이 잘 맞지 않을까요?

혹시, 금융당국 분들이 온디맨드 보험의 내년 국내 도입을 고려해 미리 판을 깔아놓은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제 생각이 맞을지 틀릴지 궁금해집니다. 아직 새해가 온 지 한 달도 채 안 지났는데, 벌써 내년이 기다려집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