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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할 때 켰다 껐다’..온디맨드 보험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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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3, 2017, 06:01:00

[보험으로 세상보기] 보장이 필요할 때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On/Off..우리나라는 언제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몇 년 간 경제계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기술이나 I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금융당국은 소비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단종보험 상품을 적극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는데요. 아무래도 소비자 수요에 민감한 온디맨드 경제에 발을 맞추기 위한 조치 같습니다.  

이런 온디맨드 경제가 보험에 직접 적용 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번뜩 떠오르지 않으신다고요? 굳이 애써 상상력을 발동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온디맨드 보험’이 실제로 팔리고 있거든요.

보험 상품에 온디맨드 개념을 탑재한 ‘온디맨드 보험’은 간단히 말해 ‘내가 필요할 때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을 뜻합니다. 

자신이 고가의 DSLR 카메라를 갖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보통 카메라는 야외에 나가서 사용하고, 집에 있을 땐 거의 사용하지 않죠. 카메라 파손 위험도를 따지면 야외에 있을 때가 훨씬 위험합니다. 집에 가만히 놔두기만 하면 위험도는 ‘0’에 가깝겠지요.

온디맨드 보험에 가입한 카메라 사용자는 카메라를 밖에서 사용할 때에 보험을 활성화하고 그 기간만큼 보험료를 내면 됩니다. 반대로, 집에 있을 땐 보험을 비활성화해서 보험료를 아낄 수 있게 됩니다. 

2012년 설립된 미국 실리콘밸리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Trov’는 이를 가능케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습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자신이 보장받고 싶은 물품을 자체 클라우드(cloud)에 등록하고, 필요할 때마다 손가락 하나로 보장을 켰다 껐다(turn on/off)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하루 단위로 계산해 월말에 부과됩니다. 보험금 청구는 앱 안에 내장된 ‘챗봇’과 대화를 통해 간단히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챗봇’은 현재 우리나라 일부 보험사가 카카오톡 등과 연계해 활용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일각에서는 이 새로운 보험에 대해 우려의 시선을 보냅니다. 클라우드에 등록된 물품이 앱을 통해 추적되는 과정에서 개인의 위치 정보가 침해될 수 있고, 가입자의 역선택을 어떻게 막을지에 대한 대안이 아직은 뚜렷하게 마련돼 있지 않다고 합니다. 

어쨌든, Trov는 이미 작년 초부터 호주 전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작년 11월에는 글로벌 보험사인 악사(AXA)와 제휴해 영국에 서비스를 정식 론칭했습니다. 영국의 주요 언론인 텔레그라프는 약 1주일 전에 이 ‘신기한’ 보험에 대한 기사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보다 앞선 9월에는 세계 최대 재보험사인 뮌헨 리(Munich Re)와 제휴를 맺고 올해부터 미국 50개 주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작년 4월 기준 Trov의 인벤토리(inventory)에 등록된 물품 수는 94만개이고, 총 시장 가치는 85억 달러에 달합니다.  


혹시나 우리나라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해 이메일로 Trov측에 문의를 해봤는데요. 대답은 “NO”였습니다. 하지만 당장 올해에 진출 계획이 없다고 한 것이기 때문에, 내년부터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온디맨드 보험이 활성화되기 쉬운 환경을 이미 갖추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스마트폰 사용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고가의 물품을 활용해 여가생활을 즐기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특히, 주중에는 차를 세워두고 주말에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그만큼 온디맨드 보험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현실적인 면을 따져보자면, 온디맨드 보험이 우리나라에서 가능할까 싶기도 합니다. 과연 우리 보험사들 중에 Trov와 같은 스타트업과 손을 잡을만한 회사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 Trov는 보험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기존의 보험사와 제휴를 맺어야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거든요. 

앞서 언급했듯이 금융당국은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세그웨이나 전기자전거 등과 같은 개인이동수단 보험을 내놓겠다고도 했고요. 온디맨드 보험은 단종보험의 일종이며, 개인이동수단은 온디맨드 보험과 궁합이 잘 맞지 않을까요?

혹시, 금융당국 분들이 온디맨드 보험의 내년 국내 도입을 고려해 미리 판을 깔아놓은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제 생각이 맞을지 틀릴지 궁금해집니다. 아직 새해가 온 지 한 달도 채 안 지났는데, 벌써 내년이 기다려집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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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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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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