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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외대, 전남교육청과 특수외국어 교육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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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0, 2025, 18:04:07

이중언어 인재 양성 위한 공동 프로그램 개발
2027년까지 30개 언어 추가 개설 계획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장순흥)는 지난달 24일 교내 회의실에서 전라남도교육청 국제교육원(원장 최정용)과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양 기관은 2019년부터 전라남도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베트남어와 크메르어 등의 원격 화상 이중언어 교육을 운영해 왔으며, 초·중등 교사를 위한 쌍방향 외국어 원격 직무 연수도 지원해 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사업 추진을 위한 지원 및 협력, 공동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 기타 상호 협의된 교육 사업 협력 등을 통해 특수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부산외대 황영주 특수외국어교육원장은 “기존 17개 언어 교육에 더해 올해 히브리어, 스와힐리어, 필리핀어를 추가하고 2027년까지 30개 언어를 추가 개설할 계획이다”라며 “외국어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50개 다언어 전공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외국어 교육기관으로 성장하여 전략 언어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라남도교육청 최정용 국제교육원장은 “다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국가 안보·외교·경제를 위한 전략 언어 교육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전라남도교육청 국제교육원도 차세대 이중언어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발전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부산외대는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특수외국어교육 진흥사업 전문교육기관으로서 1차 사업에 이어 2차 사업에도 재지정돼 2022년부터 기존 8개 언어 외에 이탈리아어와 라오스어가 추가된 총 10개 언어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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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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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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