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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통이 AIDS로 둔갑?..보험사 알림서비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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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4, 2017, 12:01:00

보험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한 목적..만기보험금·보험금 지급사유 오류 정정 등
6개 과제 중 5개 올 1분기 추진 예정..“소비자권익 신장·보험이미지 개선 기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B씨는 1년 전 신경통 증세로 보험금을 지급받았다. 그런데 보험사가 실수로 보험금 지급사유를 AIDS(에이즈)로 잘못 등록하는 바람에, B씨는 그 후 다른 보험사에 연금보험을 가입하려 했으나 가입이 거절됐다.   

보험사의 실수로 고객이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등록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잘못된 정보가 등록됐을 때, 소비자가 어떤 불이익을 받게되는지에 대한 안내도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이런 문제들에 대한 개선이 추진된다.

금융감독원은 위의 사례를 포함, 보험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보험사의 알림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현행 보험사 알림서비스는 보험료 납입, 실효·부활 등의 계약관리 사항 중심으로 보험계약체결, 대출 등 중요한 사항을 일반우편·문자메시지·전자우편 등으로 안내하고 있다.

현재 방식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가 적기에 제공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보험계약체결이나 대출실행 등 거래시점에만 일회성으로 안내되고, 소비자의 권리행사가 필요한 시점에는 재안내 절차가 없어 소비자 피해 발생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보험금 압류시에는 계약자에게 통보하고 있지만, 압류해제 시점에는 통보하지 않아 소비자가 이를 알지 못해 보험이 휴면화되는 문제가 나타난다.

또 전자우편이나 일반우편은 스팸성 정보와 혼재돼 소비자에게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실효성이 낮다는 문제도 있다. 이밖에 소비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도 있으며, 보험회사별 알림서비스의 제공정보가 양적·질적으로 편차가 크다는 지적도 나왔다.

회사별로 41종~422종의 다양한 안내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만, 대체로 중소형사의 경우 비용부담 등의 이유로 안내에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대형 생명보험사는 132종~422종의 안내서비스가 갖춰져 있지만, 중소형사는 42종~160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금감원은 보험 청약·유지·만기 등 단계별로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하는 사항을 안내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필수정보’를 중심으로 ‘필요한 시점’에 ‘제대로·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만기보험금에 대한 사전·사후 안내를 강화한다. 현재 대다수의 보험사가 만기가 도래하기 직전에 한해 주로 일반우편을 통해 만기일, 만기 지급보험금 등을 안내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만기 도래시기를 적시에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 보험계약 만기 이후에는 경과기간별로 적용금리가 차등화(1년 이내 평균공시이율 50%, 1년 초과 1%)된다는 사실을 몰라, 시중금리보다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보험금을 방치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금감원은 문자메시지, 전자우편 등 안내수단을 다양화하고 만기 이전·이후 및 매년 보험금 수령시까지 주기적인 안내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간별 적용금리 수준, 보험금 청구 때 필요서류 및 절차 등을 안내내용에 추가적으로 반영한다.

보험금 지급사유에 대한 오류정정권 안내도 개선한다.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정보를 보험사고정보시스템(보험개발원)에 등록해 계약인수 및 보험금 심사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병명 등을 착오로 등록해 소비자가 보험가입 제한, 보험급 지급거절 등의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지만, 보험사의 오류등록 방지절차가 부실하고 등록정보에 대한 소비자 확인 절차 및 오류 등록 때 불이익 등에 대한 안내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병명 등 보험금 지급 세부내역을 피보함자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로 추가 안내한다. 또한 보험사 보험사고정보시스템 등록 담당자가 등록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민감한 질병(정신질환, 비뇨기과질환, AIDS 등) 등록 때 재확인토록 하는 주의환기용 팝업창을 개발하기로 했다.

보험금이나 해지환급금 등이 압류된 경우에는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그 사실을 안내하고 있지만, 압류가 해제된 경우에는 별도로 안내하지 않아 보험금이 휴면화되는 문제도 있다. 

금감원은 압류 및 지급제한 사유가 해제되는 즉시 보험사가 그 사실을 소비자에게 문자메시지·우편으로 통지하도록 하고, 추가적으로 보험계약의 유지가 가능하도록 실효계약의 부활 절차 등 관련 유의사항도 안내키로 했다.

보험금 청구 때 손해사정사 선임권, 대출금리 인하 요구권의 안내도 강화된다. 특히 대출금리 인하 요구권은 고객이 대출기간 중 취업·소득 증가 등으로 신용상태가 개선될 경우, 고객이 요청하면 소정의 심사를 거쳐 대출금리 인하가 가능하지만, 안내가 미흡해 활용도가 저조하다.

금감원은 손해사정사 선임권을 포함한 손해사정제도 관련 사항과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 또는 우편으로 상세히 안내해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도록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보험금 지급계좌 사전등록제도(보험계약 체결단계에서 보험금을 즉시 이체받을 수 있는 계좌를 사전에 등록)를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이 제도는 휴면보험금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7년 8월부터 운영중에 있지만 안내가 부족해 소비자들의 활용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개선방안으로 연1회 보험계약사항 등을 의무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보험계약관리내용(안내장)에 사전등록제도를 포함해 안내하기로 했다.

또한 계약체결단계에서도 보험모집인이 이 내용을 적극 안내할 수 있도록 준법감시인 등이 안내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토록 하고, 미흡한 경우 교육진행도 병행한다.

금감원은 5개 알림서비스 개선과제를 올해 1분기 중으로 추진하고, 보험금 지급사유 오류정정권에 대한 안내는 전산개발 기간 등을 고려해 올해 2분기에 시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개선에 대해 “알림서비스 내용의 내실화를 통한 활용도가 제고돼 소비자 권익이 크게 신장될 것으로 본다”며 “또한 소비자가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알려줌으로써 보험의 이미지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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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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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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