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설 연휴 ‘3명 중 1명’은 졸음운전..평소 2배 급증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5, 2017, 12:01:00

현대해상 교통硏, 설연휴 장거리운전 특성 연구 결과..휴대폰사용 사고 40% 증가
출발 후·도착 1시간 전 고속도로 사고 집중..“차 환기 자주 하고 2시간 마다 휴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내일밤부터 본격적인 설연휴가 시작되는 가운데 연휴 기간동안 고속도로 사고의 절반은 출발 후와 도착 전 1시간 내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기간에 졸음운전과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도 급증했다. 같은 기간 휴대폰 사용으로 인한 사고도 평소보다 크게 늘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설 명절을 앞두고 장거리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돕기 위해 ‘설연휴 장거리운전 특성 연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12년~2016년 5년간 설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DB(39만 5270건)와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한 결과다.

설 연휴 기간 4시간 이상 운전경험이 있는 운전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사고가 날 뻔한 적이 있다고 답한 운전자가 35.3%로 3명 중 1명 꼴이었다. 이들은 장시간 운전과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로와 졸음이 주원인이라고 응답했다.

실제로 2012년~2016년 설 연휴 기간 자동차 사고를 분석해 봤더니, 졸음운전 사고는 설날 당일에 평상시보다 2배 수준으로 늘었고 음주운전 사고는 설 연휴 기간이 평일에 비해 14% 많았다.

사고 원인으로 고향으로 내려가는 길이 막혀 고속도로 장시간 운전으로 피로가 가중된 점이 꼽혔다. 특히 최근 5년간 설 연휴 기간의 사고 지점을 분석한 결과, 귀성 때에는 서울에서 출발 한 시간 구간, 귀경 때에는 서울 도착 한 시간을 남긴 구간에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는 귀성 때 서울 인근 지역을 빨리 빠져 나가기 위해 과속하거나 끼어들기 운전을 많이 하기 때문이고, 귀경 때에는 오랜 시간 운전해 피곤한 상태에서 서울부근에서 지체가 발생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졸음운전 사고는 설 당일이 평상시에 비해 2배 이상 사고가 많았고, 주로 낮시간대에 일어났다. 차량 환기에 대해서는 운전자 3명 중 1명 정도만 하고 있다고 답했다.

설 연휴 기간에는 승차인원이 평소 1.3명 수준에서 2.8명 수준으로 높아지고, 아이들이 타고 있는 경우 찬 바람 때문에 거의 환기를 시키지 않아 차내 공기질이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태로 2시간 이상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 피로도가 높아지고 졸음운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음주운전 사고는 평일 대비 14% 높게 나타났고, 특히 낮시간대의 사고율이 높았다. 운전자의 43%가 전날 음주 후 아침에 운전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7시간 이내에 운전해도 될 것으로 판단하는 운전자가 40%로 숙취운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김철환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70kg 성인 남성 기준 소주 한 병을 마실 경우 10시간을 쉬어야 알코올이 완전히 분해된다”며 “6시간을 자도 여전히 면허정지 수준의 알코올이 체내에 남아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주의 운전사고는 설 전날 휴대폰 관련 사고가 평소에 비해 1.4배로 가장 높았고, 운전 중 문자 수신을 받은 경우 운전자의 43%가 바로 응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에서 Eye tracker의 특수장치로 운전자의 시선변화를 측정한 결과, 운전 중 문자를 확인하는 경우에 전방 주시율이 24%까지 떨어져 사고 위험도가 상승한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설 연휴 기간에 고속도로 운전 때 특히 주의해야 할 구간은 출발해 혼잡구간을 빨리 빠져나려고 할 때와 목적지 도착 한 시간을 남기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라며 위험성을 강조했다. 

또한 이 박사는 설 연휴 기간 안전운전을 위한 3가지 팁으로 ▲차내 환기는 1시간에 1번, 2시간 운행 후 휴식을 취하기 ▲음주 후에는 최소 7시간 이상 지난후 운전 ▲운전 중 스마트폰은 비행기모드나 동승자에게 맡기기 등을 조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2025.07.02 09:18: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소비 침체가 이어지며 빙과업계가 내수 시장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수요 위축과 가격 인상 부담, 조기 장마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쳐 전통적인 여름철 특수도 예년만 못한 상황입니다. 더는 내수만으로 수익 구조를 지탱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빙과 기업들은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유통 채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을 발판 삼아 K아이스크림이 현지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찾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9841만달러, 약 1378억원(지난해 연평균 환율 1363.98원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대치입니다. 올해만 벌써 1~5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8% 증가한 5785만달러를 기록해 연 1억달러 돌파가 무난해 보입니다. 빙그레는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으로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30개국 이상에서 메로나와 붕어싸만코 등 대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이중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까지 수출합니다.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메로나가, 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에서는 메로나와 붕어싸만코가 주로 판매됩니다. 메로나는 1992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멜론맛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문구는 30년 넘도록 여전히 각종 밈과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메론맛 매출과 인지도가 압도적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메로나가 크리미하고 쫀득한 식감의 ‘과일맛 아이스크림’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빙그레가 국가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수출용 제품으로 다양한 맛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멜론맛을 포함해 딸기맛, 망고맛, 바나나맛, 타로맛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피스타치오·코코넛·망고와 같은 열대과일 맛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익숙한 타로맛이 오리지널인 멜론맛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식물성 메로나가 유럽 시장 확대에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럽 등 지역에서 유성분이 포함된 유제품 수출 시 발생하는 통관 장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빙그레가 만든 수출 전용 제품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메로나 고유의 질감과 풍미는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매출은 2023년 전체 매출의 3배를 넘었는데 주요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과 아시안마트 체인 내 인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5월 네덜란드 알버트 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내 주요 아시안 마트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는 각각 캐나다, 호주 메인스트림에도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동 국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에도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2007년부터 프리미엄 슈퍼마켓 위주로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태국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며 글로벌 인지도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냉동 및 기타 품목’ 수출액은 2021년 427억원에서 2022년 594억원, 2023년 688억원, 지난해 829억원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80% 이상이 아이스크림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수출액 증가율은 30%에 육박합니다. 올해 1분기 아이스크림·기타 수출액도 264억원으로 전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 내수시장 과포화 등의 이유로 식품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빙그레도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주력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K-컬처, K-푸드 등 한국 문화와 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빙과 사업은 인도에 집중돼 있습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하며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 빙과 제품과 월드콘 등을 팔고 있습니다. 지난해 빙과 수출액이 311억원에 그칠 때 인도 빙과 법인(롯데 하브모어) 매출은 1729억원으로 2021년(994억원)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1분기 현지 가격 인상까지 단행했습니다. 회사는 특히 지난 2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푸네 신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신공장과 연계해 100%를 초과하던 성수기 빙과 가동률을 80%로 안정화시켜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유통상 발굴과 거래선 확대에도 주력합니다. 실제 올해 1분기 뱅갈루르 등 인도 남부 매출이 전년 대비 39% 신장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이 공장 첫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돼지바를 현지화한 ‘크런치’바 3종을 출시하며 현지 공략에 나섰습니다. 크런치는 인도 최초 4중 구조 아이스크림으로 현지 가격은 경쟁사 대비 2~3배 비싼 60루피(약 1000원)입니다. 그럼에도 출시 3개월 만에 6000만루피(약 1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수요 전망을 밝혔습니다. 현재 롯데웰푸드는 인도 빙과 법인과 건과 법인(롯데 인디아)를 합친 ‘롯데 인디아’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를 통합 운영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서부, 남부 등 지역 커버리지와 거점을 확대해 올해 인도 매출 성장률을 전년 대비 15%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크런치는 3종을 동시에 출시해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인도에서 유행하고 있는 K컬쳐와 함께 'Taste The 4D'라는 디지털 캠페인과 주요 도시 4곳에 옥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