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이주의 면세점] 5월 황금연휴 ‘정조준’…손님 모시기 총력

URL복사

Sunday, April 20, 2025, 08:04:18

5월 연휴·휴가철 앞서 내외국인 겨냥 프모로션 활발
2030 인기 브랜드 입점·건기식 협업해 MZ세대 공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면세점업계가 오는 5월 황금연휴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프로모션 캠페인을 확대하며 내외국인 손님 모시기에 돌입합니다. 건강 관리 트렌드를 반영해 건강기능식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MZ세대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를 단독 입점시키며 브랜드 차별화에 나섭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오는 5월 4일까지 신라인터넷면세점에서 ‘신라로 오라잇’을 진행합니다. 이는 ‘신라에서 쇼핑하라’는 의미로 올해 신라면세점이 새롭게 선보이는 내국인 대상 메가 프로모션입니다. 전 카테고리 상품을 최대 85%까지 할인된 혜택으로 선보입니다. 행사는 모여라잇, 즐겨라잇, 떠나라잇 3가지 테마로 진행됩니다.

 

‘모여라잇’은 팀원과 함께 적립금 혜택을 받는 팀 모으기 이벤트로 2명부터 최대 30명까지 팀원을 많이 모은 선착순 상위 팀에게 최대 10만원까지 구매조건 없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더블적립금을 증정합니다. ‘즐겨라잇’을 통해서는 일자별로 주류&건기식데이(4월16일~20일), 뷰티데이(4월21일~27일), 패션데이(4월28일~5월4일)를 통해 최대 85%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와도 손잡았습니다. 호텔신라는 최근 KGC인삼공사 정관장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국적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상품을 공동 출시하고 2030세대를 대상으로 한 신상품 공동 마케팅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3분기에 예정된 중국 단체관광객에 대한 한시적 비자 면제 시행에 맞춰 정관장 공동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선글라스는 면세점의 대표적인 인기 카테고리입니다. 여행 준비가 본격화되는 5월부터 고객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하며 판매 추이는 해외여행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도 활용됩니다. 실제로 신세계면세점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5월 선글라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고, 여름 성수기인 7~9월에도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신세계면세점은 5월 11일까지 선글라스 및 패션 특별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온라인몰과 명동본점, 인천공항 1·2 터미널점에서 동시 진행됩니다. 브랜드별로 전 품목 또는 일부 품목을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산드로, 페라가모, 안나수이, 베라왕 아이웨어 등 글로벌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 리에티 등 인기 브랜드 50여개가 참여합니다.

 

MZ세대를 사로잡을 '열광템'도 입점시켰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과 중문·영문 온라인몰에 ‘어반 소피스티케이션’을 국내 면세점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어반 소피스티케이션은 독창적인 디자인의 폰케이스와 위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의류로 2030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지난해 하반기 한국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대표 상품은 패딩을 연상케하는 ‘더 푸퍼 케이스’, 슬림 디자인의 ‘더 스키니 케이스’ 등이 있습니다. 오버사이즈 후디와 티셔츠로 구성된 의류 컬렉션은 ‘필즈’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과 어반 소피스티케이션은 매장 오픈을 기념해 오는 30일까지 전 고객을 대상으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250달러 이상 구매 시 ‘I love US 키체인’을 선착순 증정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인천공항 2터미널점에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셀린느 부티크도 새로 오픈했습니다. 이번 부티크는 셀린느가 국내 면세점에서 처음 선보이는 남녀 복합 매장입니다. 화이트 마블과 내추럴 우드 소재가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천연 대리석, 오크 등 따뜻한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셀린느가 글로벌 플래그십에서 선보여온 '셀린느 아트 프로젝트'도 이번 부티크에 적용됐습니다. 


롯데면세점은 내외국인 대상으로 각각 새로운 캠페인을 론칭하며 타깃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내국인 대상 캠페인 슬로건은 ‘쇼핑, 떠나기 전에’로 여행을 떠나기 전 한정된 시간에만 누릴 수 있는 면세 쇼핑의 특성을 담았습니다. 외국인 대상 캠페인 슬로건은 ‘Tax-Free is Good, Duty-Free is Better’로 듀티프리가 가진 혜택을 강조해 면세점 구매 인지도를 높인다는 목적입니다. 

 

캠페인 론칭을 기념해 스페셜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다음달 4일까지 롯데면세점 오프라인점에서 페라가모·토리버치·에스티로더·라프레리·조니워커 등 유명 브랜드 41개를 최대 70% 할인가에 팝니다. 또 5월 31일까지 시내전점에서 4~5월 항공권을 제시한 고객에게 PRE LDF PAY를 최대 3만원 증정하며 면세쇼핑을 SNS에 인증하면 LDF PAY 5000원을 추가 증정합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신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이 면세 쇼핑의 매력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롯데면세점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