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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베니트, ‘AI 비전 인텔리전스’ 실증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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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1, 2025, 16:04:06

건설 현장 안전 관제 시스템 고도화 성공..“산업별 AI 전환 박차”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코오롱베니트는 자사가 독자 개발한 안전 관제 시스템 ‘AI 비전 인텔리전스’를 코오롱글로벌의 실제 건설 현장에 적용하고, 관련 기술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AI 반도체 전문 기업 리벨리온, CCTV 솔루션 기업 위시와 함께 구성한 4자 컨소시엄을 통해 진행됐는데요. 국산 NPU 기반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 시스템이 현장 맞춤형으로 구현됐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는 코오롱글로벌이 제공한 건설 현장 영상과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과 언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모달 AI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리벨리온은 자체 AI 반도체 ‘아톰(ATOM)’을 활용해 CCTV 관제 서버의 추론 성능을 높였고, 위시는 영상·언어 정보를 함께 분석하는 안전 관제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GPU와 NPU를 병행해 사용하는 이종 반도체 기반 구조로 설계돼,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위험 요소를 탐지하고 이를 구체적인 언어 문장으로 전달하는 정교한 알림 기능을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모 미착용 ▲위험구역 진입 ▲신호수 미배치 ▲중장비 접근 등의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또한, AI 모델은 고성능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인 vLLM을 기반으로 LLM 추론 성능을 극대화했으며, 코오롱베니트 AI 솔루션센터에서 학습한 데이터를 리벨리온의 NPU 서버에 배포해 실제 추론 성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승재 코오롱베니트 AI R&D팀장은 “현장 맞춤형 AI 기술을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 AI 반도체 기술을 접목해 건설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코오롱베니트는 이번 기술 실증을 기반으로 ‘AI 비전 인텔리전스’의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텍스트, 이미지, 음성을 통합하는 멀티모달 AI 기술을 활용한 ‘AI 엑셀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AI 도입을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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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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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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