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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카시트 착용률 선진국 절반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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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6, 2017, 13:01:34

삼성교통안전硏, 고속도로 좌석 안전띠 2명 중 1명 안 해..안전띠 미착용 때 치사율 12배↑
어린이 카시트 착용률 54.7%주요국 중 가장 낮아..“어려서부터 카시트 착용습관 길러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고속도로 좌석 안전띠 착용 실태조사 결과, 뒷자석 탑승자의 절반 가량이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카시트 착용률도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안전띠 착용하지 않으면 착용했을 때보다 치사율이 12배 늘어난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는 설 연휴를 앞두고 ‘고속도로 좌석 안전띠 착용 실태 및 설 연휴기간 사고 특성 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연구소가 지난 14일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승용차 4957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차량의 탑승위치별 안전띠 착용률은 ▲운전석 95.4% ▲조수석 86.9% ▲뒷좌석 48.3%이며, 앞좌석 착용률은 평균 92.6%였다.  

지난해 2월의 같은 조사와 비교해 운전석 2.1%p, 뒷좌석은 22.6%p 높아졌으나 조수석은 소폭(0.2%p) 낮아졌다.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대폭 상승했음에도 여전히 50%에 못미쳤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치사율이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2011년~2015년) 삼성화재 교통사고 통계분석 자료에 따르면, 5개년 평균 전체 차량 탑승자의 안전띠 미착용 시 치사율은 2.4%로 나왔다. 안전띠 착용 때 치사율 0.2%보다 무려 12배나 높았다.

어린이 보호장구(카시트) 착용도 부실한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됐다. 조사인원 236명 중 129명만 착용해 54.7%의 착용률을 기록했다. 이는 독일(98%), 프랑스(98%), 캐나다(95%) 등 교통선진국들의 절반에 그치는 수준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어린이보호장구 미착용 사유는 부모의 장비 탈부착 번거로움 및 유아의 보호장구 착용 거부(투정)가 각각 23.3%, 20.2%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설 연휴기간에 삼성화재에 접수된 교통사고 중 설 당일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만 1207건이었다. 설 연휴 전체사고의 37.2%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설 당일 부상자수도 3857명으로 연휴기간 전체사고의 43.7%에 달했는데, 이는 설 당일에 귀성 및 귀경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박가연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설 연휴기간에는 가족이 함께 탑승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 때 피해가 심각하기 때문에 뒷좌석까지 꼭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며 “어린이의 안전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므로, 어려서부터 카시트 착용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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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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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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