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 누적 주문액이 이달 말 1500억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2020년 7월 론칭 후 불과 약 5년 만에 거둔 성과로,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와인25플러스는 지난해 5월 업계 단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에 입점했습니다. 수령자는 가까운 GS25∙GS더프레시 매장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직전 동기 대비 와인25플러스 주문 건수와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각각 87.4%, 99.4% 신장했습니다.
GS리테일은 비대면 선물하기 문화가 일상화된 가운데 모바일 플랫폼에 익숙한 2030세대가 신규 고객으로 대거 유입된 데에 따른 효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와인25플러스 고객 연령별 비중은 기존 30~50대 위주에서 ▲20대 20.7% ▲30대 28.8% ▲40대 29.6% ▲50대 이상 20.9%로 고루 분포됐습니다.
단골 소비층도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재구매율은 전년 대비 40.5% 증가했으며 전체 재구매 고객 중 3회 이상 재구매한 고객 비중이 41.1%를 차지했습니다.
취급 상품 수는 1만종으로 업계 최대 규모입니다. 와인25플러스에서의 주류 선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선물용 주류’ 라인업이 늘어난데 따른 영향입니다. MD가 협력사에 직접 제안해 전용 잔을 포함한 잔 기획 세트, 기념일을 위한 스페셜 패키지 등을 단독으로 선보이며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김유미 GS리테일 와인25플러스 파트장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로 와인25플러스는 일상 소비는 물론 주류 선물 수요 모두 아우르게 됐다"며 "GS리테일의 상품 소싱 능력과 물류 시스템, 2만3000여 오프라인 인프라가 카카오 온라인 채널과 만나 O4O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