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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부진 속 엇갈린 전망…서학개미 관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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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5, 2025, 08:05:13

국내 투자자, 테슬라 보관액만 30조 육박
주가 수익률 다른 빅테크 대비 가장 저조
월가 잇달아 목표가↓…국내, 반등 준비 시점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올해 들어 주가 수익률이 부진한 테슬라를 두고 국내외 전문가들의 전망이 엇갈리면서 서학개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시각과 낙관적인 기대가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그동안 주가를 짓눌렀던 오너 리스크 등을 해소하고 반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종목은 테슬라로 보관금액만 약 193억1053만달러(한화 약 27조7589억원)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약 111억달러) 대비 약 13조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0년 대 들어서면서 테슬라는 국내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해외주식입니다. 그만큼 주가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최근 성적은 부진하기만 합니다.

 

연초 이후 이달 1일까지 테슬라 주가는 26.04% 떨어지며 주당 280.52달러(약 40만3248원)로 내려앉았습니다. 지난해 12월18일 기록한 52주 최고가인 488.54달러(약 69만9345원)와 비교하면 낙폭은 74.15%에 이릅니다.

 

이는 뉴욕증시 주요 대형 성장주 그룹인 '매그니피센트7(애플·아마존·알파벳·메타·마이크로소프트·엔비디아·테슬라, M7)'와 비교해도 저조한 성과입니다. 올해 들어 이들 빅테크 기업 주가는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이 가운데서도 테슬라 하락폭은 가장 컸습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 부진에 대해 최고경영자(CEO)의 정치활동을 포함해 이에 따른 유럽발 불매운동, 전기차시장 경쟁심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글로벌 주요 투자은행(IB) 전망도 어둡습니다. 지난 3월 JP모건은 테슬라 목표주가를 기존 135달러(약 19만3253원)에서 120달러(약 17만1780원)로 하향조정했고 홍콩상하이은행(HSBC)은 130달러(약 18만6095원)로 제시했습니다. 두 목표가 모두 현 주가 수준 대비 50% 이상 낮은 가격입니다.

 

특히 월가의 유명한 '테슬라 낙관론자'인 웨드부시증권 역시 지난달 초 테슬라 12개월 목표 주가를 기존 550달러(약 78만7325원)에서 315달러(약 45만923원)로 50% 가까이 낮췄습니다. 이는 현 주가 수준보다는 높지만 상승 여력이 축소됐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같은 우려는 1분기 실적을 통해 일부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22일 공개한 1분기 실적에서 테슬라는 전기차 생산 및 판매 대수가 각각 36만3000대, 33만7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16%, 13%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본업인 전기차시장에서 고전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도 9%, 66% 감소한 193억4000만 달러(약 27조8012억원), 4억 달러(약 5750억원)를 기록, 외형성장이 둔화됐습니다.

 

반면 국내 증권가에서는 긍정적인 재료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에너지 사업 부문의 성장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저가형 전기차 모델 출시 ▲오는 6월 자율주행 로보택시(사이버캡) 오스틴 시범 운영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연말 생산 개시 등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임혜인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낮아진 기대감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생각한다"며 "로보택시와 저가형 모델이라는 변곡점이 다음 실적 발표 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추가적인 하락을 예상하기 보다는 당분간 주가 강세가 나타날 수 있는 시기라고 판단한다"며 "테슬라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실적부진은 기발표된 판매 대수 감소를 통해 예측됐고 주가에도 선반영돼 왔다"며 "CEO 정치 활동이 곧 축소되고 저가형 모델 출시와 로보택시 운행, 옵티머스의 공장 배치도 예정대로 진행되는 바 주가 회복의 단기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신차 성과와 AI 기술 진전, 적용 애플리케이션의 확대가 장기 주가의 핵심 요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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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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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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