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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회에 700원’..자동차 이력 조회수수료 30% 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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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6, 2017, 12:02:00

보험개발원 “국민부담 경감 목적”..침수차량 확인서비스 일단위 제공 개선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 이력과 보험처리된 보험사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카히스토리(CarHistory)' 조회수수료가 인하된다. 공익서비스 차원에서 제공되는 침수차량정보는 침수 사고처리일로부터 하루 만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는 국토교통부·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오는 7일부터 카히스토리 조회수수료를 최대 33.3% 인하한다고 6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는 중고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중고차시장의 유통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서비스다. 카히스토리 서비스는 2003년 4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카히스토리의 조회수수료는 개인소비자의 경우 연간 5회에 한해 1000원이고, 5회 초과 조회 때는 3000원이다. 7일부터는 연간 5회 수수료가 700원으로 30% 줄고, 5회 초과 수수료는 2000원으로 33.3%까지 인하된다. 딜러, 쇼핑몰, 할부금융사 등 중고차 관련 사업자는 현재 제휴 적용 단가표상 금액은 10.0%를 인하한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인한 국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조회수수료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수수료 인하로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중고차 구입 때 신용카드 소득공제 도입 등 올해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 정책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침수차량 확인서비스도 개선된다. 보험개발원은 국토부·금감원·손해보험사 등의 협조를 얻어, 침수로 인한 전손차량과 분손차량의 정보를 일단위로 취합해 제공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자료취합이 전손의 경우 10일, 분손의 경우 1개월 단위로 이뤄져 정보를 즉각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밖에 카히스토리에서는 ‘매미’, ‘차바’ 등의 태풍 피해 관련 침수 차량의 불법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침수전손차량 정보를 무료로 제공 중이다. 카히스토리 홈페이지(http://www.carhistory.or.kr)에서 이용 가능하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카히스토리 서비스는 2003년 서비스 개시 이후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실제 이용률(전체 중고차거래건수 대비 조회차량대수)은 약 50%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공익 목적을 중심으로 언론홍보·인터넷홍보·이벤트진행·사회공헌 추진 등 4개 카테고리로 나눠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인터넷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블로그 게시, SNS 동영상 홍보, 설문조사 등이 그 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카히스토리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좀 더 편리하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하겠다”며 “이를 통해 카히스토리가 대국민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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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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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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