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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진옥동의 ‘상생·프로토콜경제’ 신한금융 최초 비금융플랫폼사업으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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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9, 2025, 16:05:55

금융권 최초 배달앱 '땡겨요' 부수업무 승인받아
진옥동 행장 시절 사업기획-출시까지 직접 챙겨
소비자는 낮은 가격 이용·가맹점은 부담↓ 매출↑
웹3.0 기술기반 탈중앙화 프로토콜 경제모델 적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고객의 'Why'에서 시작해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프로토콜 경제생태계로 '땡겨요'를 구축했다."


2022년 1월초 진옥동 당시 신한은행장(현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임원·본부장 워크숍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객의 'Why'는 바로 "플랫폼을 통해 가맹점, 소비자, 라이더 모두 이익을 얻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음식주문중개플랫폼 '땡겨요'가 2020년 12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후 1년여 지난한 준비과정을 거쳐 공식출시되는 것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한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땡겨요는 진옥동 은행장이 기획단계부터 최종오픈까지 직접 챙긴 현안이자 신한금융그룹 차원에서도 사상 최초의 비금융플랫폼 사업이었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최초의 배달앱 땡겨요는 2% 낮은 중개수수료, 광고비 무료, 빠른정산서비스 등 수익을 위한 사업모델이 아니라 착한소비와 상생을 내세우는 공공배달앱입니다. 땡겨요 이용고객은 더 낮은 가격으로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고 동시에 소상공인은 업계 최저 수준의 중개수수료율로 부담을 줄이면서 매출증대를 누리는 구조입니다.

 


가령 월매출이 500만원이라면 기존 배달앱 평균중개수수료 11.4%(결제수수료 별도) 적용시 가맹점은 443만원을 정산받습니다. 하지만 땡겨요앱 중개수수료 2%(결제수수료 별도)를 적용하면 가맹점은 490만원을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땡겨요는 자체 전자결제지급대행시스템으로 별도 이자나 수수료없이 당일 판매대금을 정산해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회전에도 도움을 줍니다. 진옥동 은행장이 말한 프로토콜 경제는 땡겨요가 구현한 그대로 개방을 통한 플랫폼 공유, 데이터주권 환원, 이익환원으로 요약됩니다.


착한배달앱 땡겨요는 올해 5월 현재 회원 492만명, 가맹점 22만개를 돌파하며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엔 서울시 '서울배달+' 단독운영사로 선정됐습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등 9개 광역단체 그리고 천안시와 춘천시 등 25개 기초단체와 공공배달앱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결제가 가능하고 상생으로 프로토콜 경제를 구현하며 배달플랫폼으로서 유연함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신한은행은 소비자·가맹점·플랫폼·은행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배달산업 구조를 구축해 가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이제 신한은행과 땡겨요는 한걸음 더 전진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음식주문중개 플랫폼서비스 땡겨요를 은행 부수업무로 정식승인한 게 전환점입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위가 혁신금융 규제개선을 수용하자 당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속도감 있게 정책개선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금융위는 신한은행이 땡겨요에 대한 부수업무를 신고하고 불과 하루만에, 규제개선 작업개시후 6개월만인 이달 16일 인가했습니다.


은행업무는 예적금·대출 등 고유업무, 부수업무, 겸영업무로 구분되고 은행법규에 규정되지 않은 일부 부수업무와 겸영업무는 은행이 금융위에 사전신고해야 영위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규제산업에 속하는 은행산업에서 이렇게 빠른 승인결정은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로써 신한은행은 금융당국에 의해 기한이 정해져 있는 혁신금융서비스에서 은행의 정식사업으로 상생배달앱 땡겨요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부수업무 승인을 계기로 땡겨요를 대표적인 비금융서비스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AI·블록체인 등 웹(Web) 3.0 기술 기반의 탈중앙화 프로토콜 경제모델을 배달앱에 적용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땡겨요는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테스트 '프로젝트 한강' 결제가맹점으로 참여하며 생활밀접서비스인 배달앱에서 결제수단으로 확장성을 점검하는 등 디지털금융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음식주문중개 플랫폼서비스 부수업무 승인으로 정식사업자가 됐다"며 "신규 플랫폼 마케팅 지원금과 함께 실시간 매출데이터 기반 저금리 유동성 지원 등 상거래 중개와 금융지원을 연계해 소상공인에 금융편의성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기존 금융의 틀을 넘어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디지털 금융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땡겨요 브랜딩을 강화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정성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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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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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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