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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리본부터 랜더스벅까지…유통업계 ‘먹는 콘텐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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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8, 2025, 09:06:17

맛집·스포츠·팬덤 통해 브랜드 긍정적 경험 확산
코카콜라·스타벅스·CJ제일제당·GS25 적극 협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제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 즐기는 콘텐츠가 됐습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먹거리와 콘텐츠를 결합한 ‘먹텐츠’ 마케팅에 주목합니다. 맛이나 제품 특징만 강조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스토리와 체험 요소를 더해 감각과 취향을 동시에 겨냥하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야외활동과 외식이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먹는 즐거움을 확장하려는 이색 시도가 활발합니다. 전국 맛집 리스트를 집대성한 맛집 큐레이션 콘텐츠, 스포츠 콘텐츠를 활용한 테마 제품, 팬덤 콘텐츠를 담은 팝업스토어 등 같은 먹거리 경험도 새롭게 즐기기 위한 시도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코카콜라는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인 블루리본 서베이와 함께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을 발표하고 인기 레스토랑에서 코카콜라 협업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레드리본 위크 2025’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맛집에 가면 코카콜라가 있다’는 인식을 통해 브랜드와 식경험 사이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의도입니다.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은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맛있는 음식을 선보이는 식당 중 맛과 분위기, 소비자 평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1500여개의 레스토랑을 선정한 맛집 리스트입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과의 연동으로 접근성과 편의성까지 더해 미식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레드리본 위크’는 그중에서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8곳의 유명 레스토랑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오는 7월 3일까지 각 레스토랑들과 함께 ‘레드리본 위크’만을 위해 셰프가 고안한 스페셜 메뉴를 단독으로 선보이며 매주 목요일 캐치테이블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스포츠 콘텐츠와 식음료 브랜드의 결합도 눈에 띕니다. 지난해 1000만 관중 시대를 연 KBO 리그 인기에 힘입어 유통업계가 야구 테마의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경기장의 열띤 응원 문화를 소비생활로 확장하고 있는 겁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달 SSG랜더스와 협업해 선보인 ‘랜더스벅 유니폼’은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 5분 만에 매진됐습니다. 스타벅스는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리는 LG트윈스와의 3연전 기간에 ‘스타벅스 데이’를 진행하고 개인 다회용 컵을 가져온 관람객 대상으로 하루 1000잔씩 총 3000잔 분량의 아이스커피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이 야구 개막 시즌을 기념해 진행한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전년 대비 14% 신장한 1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이마트에서 판매한 신세계푸드의 라지 사이즈 '홈런피자'와 '슈퍼롱피자바게트'는 3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은 최근 단순한 식음료 판매 공간을 넘어 '최애(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새롭게 즐기고 경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가수 세븐틴과 협업해 '비비고 호텔' 올리브영 팝업을 운영합니다. 명동역점에서 2주간,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 홍대에서 한 달간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장에서는 세븐틴 팀 컬러와 로고를 적용한 비비고 김스낵, 컵떡볶이, 고추장, 쌈장 등이 판매되며 세븐틴 데뷔 10주년을 축하 포토존과 메시지월도 마련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GS스포츠와 함께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GS25 연남한양점’을 프로축구단 FC서울을 테마로 한 스포츠 특화 매장으로 선보였습니다. 

 

상시 운영되는 이번 특화 매장은 축구 스타디움을 연상시키는 외관으로 꾸며졌으며 매장 내 좌측은 일반 편의점, 우측은 락커룸을 연상하게 하는 전용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전용 공간에는 포토존과 축구공 디자인의 의자 등 팬들을 위한 체험 공간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맛있는 한 끼의 식사가 곧 콘텐츠가 되는 시대, 브랜드 제품과 함께 유의미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변별력 있는 맛집 큐레이션부터 레드리본 위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스페셜 메뉴 등 음식을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획으로 독창적인 경험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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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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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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