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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생활경제

레드리본부터 랜더스벅까지…유통업계 ‘먹는 콘텐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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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8, 2025, 09:06:17

맛집·스포츠·팬덤 통해 브랜드 긍정적 경험 확산
코카콜라·스타벅스·CJ제일제당·GS25 적극 협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제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 즐기는 콘텐츠가 됐습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먹거리와 콘텐츠를 결합한 ‘먹텐츠’ 마케팅에 주목합니다. 맛이나 제품 특징만 강조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스토리와 체험 요소를 더해 감각과 취향을 동시에 겨냥하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야외활동과 외식이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먹는 즐거움을 확장하려는 이색 시도가 활발합니다. 전국 맛집 리스트를 집대성한 맛집 큐레이션 콘텐츠, 스포츠 콘텐츠를 활용한 테마 제품, 팬덤 콘텐츠를 담은 팝업스토어 등 같은 먹거리 경험도 새롭게 즐기기 위한 시도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코카콜라는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인 블루리본 서베이와 함께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을 발표하고 인기 레스토랑에서 코카콜라 협업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레드리본 위크 2025’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맛집에 가면 코카콜라가 있다’는 인식을 통해 브랜드와 식경험 사이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의도입니다.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은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맛있는 음식을 선보이는 식당 중 맛과 분위기, 소비자 평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1500여개의 레스토랑을 선정한 맛집 리스트입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과의 연동으로 접근성과 편의성까지 더해 미식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레드리본 위크’는 그중에서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8곳의 유명 레스토랑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오는 7월 3일까지 각 레스토랑들과 함께 ‘레드리본 위크’만을 위해 셰프가 고안한 스페셜 메뉴를 단독으로 선보이며 매주 목요일 캐치테이블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스포츠 콘텐츠와 식음료 브랜드의 결합도 눈에 띕니다. 지난해 1000만 관중 시대를 연 KBO 리그 인기에 힘입어 유통업계가 야구 테마의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경기장의 열띤 응원 문화를 소비생활로 확장하고 있는 겁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달 SSG랜더스와 협업해 선보인 ‘랜더스벅 유니폼’은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 5분 만에 매진됐습니다. 스타벅스는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리는 LG트윈스와의 3연전 기간에 ‘스타벅스 데이’를 진행하고 개인 다회용 컵을 가져온 관람객 대상으로 하루 1000잔씩 총 3000잔 분량의 아이스커피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이 야구 개막 시즌을 기념해 진행한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전년 대비 14% 신장한 1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이마트에서 판매한 신세계푸드의 라지 사이즈 '홈런피자'와 '슈퍼롱피자바게트'는 3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은 최근 단순한 식음료 판매 공간을 넘어 '최애(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새롭게 즐기고 경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가수 세븐틴과 협업해 '비비고 호텔' 올리브영 팝업을 운영합니다. 명동역점에서 2주간,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 홍대에서 한 달간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장에서는 세븐틴 팀 컬러와 로고를 적용한 비비고 김스낵, 컵떡볶이, 고추장, 쌈장 등이 판매되며 세븐틴 데뷔 10주년을 축하 포토존과 메시지월도 마련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GS스포츠와 함께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GS25 연남한양점’을 프로축구단 FC서울을 테마로 한 스포츠 특화 매장으로 선보였습니다. 

 

상시 운영되는 이번 특화 매장은 축구 스타디움을 연상시키는 외관으로 꾸며졌으며 매장 내 좌측은 일반 편의점, 우측은 락커룸을 연상하게 하는 전용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전용 공간에는 포토존과 축구공 디자인의 의자 등 팬들을 위한 체험 공간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맛있는 한 끼의 식사가 곧 콘텐츠가 되는 시대, 브랜드 제품과 함께 유의미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변별력 있는 맛집 큐레이션부터 레드리본 위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스페셜 메뉴 등 음식을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획으로 독창적인 경험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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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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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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