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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 가치 1위 삼성전자…쿠팡 첫 ‘TOP 10’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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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7, 2025, 17:06:16

국내 50대 브랜드 가치 총액 234조 돌파
인터브랜드, ‘정반합’ 주제로 국내 50대 브랜드 발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기업 인터브랜드가 17일 서울 워커힐 빛의 시어터에서 '2025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브랜드 정반합'을 주제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0대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올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약 234조7717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상승했습니다. 장기적인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민첩한 전략과 꾸준한 혁신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룬 국내 기업들의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브랜드 가치 1위는 삼성전자가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년 대비 12% 상승한 122조187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으며, 현대자동차는 14.6% 상승한 27조9284억원으로 2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기아가 9조8283억 (16.6% 상승)으로 3위, 네이버가 7조8612억원(8.9% 상승)으로 4위, LG전자가 7조 8571억원(40.9% 상승)으로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들 다섯 개 브랜드는 전체 브랜드 가치의 약 74.8%를 차지하며 국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위는 국민은행으로 3.6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했으며 13년 연속 은행권 1위를 유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43위), 삼양식품(47위), 야놀자(50위)는 올해 처음으로 5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CDMO(위탁생산개발) 공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제약사와의 협력을 확대했고,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했습니다. 야놀자는 브랜드를 ‘NOL’로 리브랜딩하며 여행·여가·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정체성을 새롭게 설정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다이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한 기업으로 꼽혔습니다. 지난해 49위로 첫 진입한 후, 올해는 5계단 상승한 44위에 오르며 'Top Growing 브랜드'로 선정됐습니다. 생활용품을 넘어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쿠팡은 와우멤버십 기반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와 프리미엄 카테고리 확장 등을 통해 처음으로 'Top 10'에 진입했습니다. 쿠팡은 전년 대비 올해 브랜드 가치가 9.3% 상승한 2조98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브랜드 전략의 본질을 재정의하며,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브랜드가 어떻게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이번 발표를 통해 제시했습니다. 브랜드 정반합이라는 주제 아래, 기존의 정설(正)에 대한 반(反), 그리고 새로운 합(合)으로 나아가는 브랜드 진화의 과정을 강조했습니다.

 

문지훈 글로벌 대표 파트너는 "브랜드 전략은 이제 고정된 공식이 아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브랜드의 본질과 가능성을 다시 조명하고, 이를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고민하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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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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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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