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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지반침하·풍수해 대응 총력…복합재난 대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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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5, 2025, 15:06:38

지반침하 대응 TF 구성…정밀 탐사 및 보수 확대
풍수해 인명피해 제로 목표…5대 위험유형 집중관리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여름철 복합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반침하와 풍수해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시는 지난 4월 15일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도로지반침하 특별대책 상설 전담팀(TF)을 구성해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공사 구간인 새벽로 일원에 대해 정밀 조사와 보수를 진행했습니다.

 

이 구간에는 하수관로와 하천에 대한 준설 작업이 실시됐고, CCTV 조사 결과 보수가 필요한 17곳 중 16곳은 정비가 완료됐으며, 1곳은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지표투과레이더(GPR)를 활용한 탐사는 27km 구간에서 시행됐으며, 총 127공의 보링 작업을 통해 지반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지하수위 계측과 영상 촬영을 통해 지반 변화 상황을 정밀 모니터링하고, 즉시 보강 조치를 취함으로써 추가 침하 사고를 사전에 방지했습니다.

 

시는 오는 7월부터 도로지반침하 TF를 구군까지 확대해 본격 운영하며, 연말까지 맨홀 추락 방지시설 설치, 고위험구간 탐사 확대 등 체계적인 지하안전 관리에 나설 방침입니다.

 

아울러 부산시는 풍수해 인명피해 제로화를 목표로 5대 위험유형(지하공간, 산사태·사면, 하천, 대형공사장, 해안시설)에 대한 집중관리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재해 우려 지역 339곳 중 51곳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상시 점검을 강화하고 있으며, 위험기상 시 선제 통제와 대피체계를 구축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생한 맨홀 추락 사고를 계기로 6월까지 전수조사를 마치고, 11월까지 총 1만4847곳에 추락방지시설 설치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준승 행정부시장은 “지반침하부터 집중호우 등 풍수해까지, 시민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재난에 빈틈없이 대비하겠다”며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행정의 첫걸음인 만큼 현장을 철저히 살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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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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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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