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페이(Npay)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Npay 미디어데이 2025'를 개최하고 '금융을 넓히는 기술'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향후 10년을 그리는 중장기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Npay는 이날 결제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사용자 중심·ESG의 가치를 기반으로 간편결제 리더십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AI 기술과 웹3를 기반으로 금융 커뮤니티의 확장, 혁신금융 서비스의 개발·유통 전략과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글로벌 청사진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금융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향후 글로벌 탑티어 핀테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입니다.
Npay는 새로운 전략 사업인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CONNECT)'를 공개했습니다.
국내 20~60대의 85%가 Npay 결제를 경험했으며 지난 10년 간 Npay 사용자들의 결제 이용액은 누적 328조원에 달합니다. 커넥트는 이와 같은 간편결제 경험을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지도록 하는 핵심 전략으로서 연내 출시될 예정입니다.
커넥트는 온라인 결제 경험을 오프라인 가맹점으로도 연결한다는 콘셉트 하에 현금·카드와 같은 전통적인 결제수단부터 QR·MST·NFC, 얼굴인증 기반의 '페이스사인' 결제까지 모든 결제수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업자는 기존 결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만으로도 커넥트 연결 및 서비스가 가능하며 고객리뷰·쿠폰 등 고객 접점에서의 다양한 편의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박상진 Npay 대표는 "커넥트는 향후 새롭게 도입되는 결제 기술도 모두 수용하는 디바이스로서 모든 가맹점이 가장 선도적인 결제·예약·주문 등의 서비스를 방문객에게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Npay는 현재 업계 화두인 '원화 스테이블코인'에 대해서도 정책 수립과 발맞춰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박 대표는 "AI와 웹3 기술로 사용자들의 금융 리터러시가 높아지고 있고 국경을 초월한 금융거래 비용은 감소하는 추세"라며 "이 사이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은 국경을 넘나들며 사용자를 연결하는 미래 디지털 금융의 핵심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Npay는 이미 국내 최대 간편결제 생태계와 웹3 기반의 디지털 자산 지갑인 'Npay 월렛'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디지털 금융 기술력을 갖춘 플랫폼으로서 정책 도입에 빠르게 발맞춰 업계 컨소시엄 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Npay는 연간 130억건, 분당 2만5000건까지 처리 가능한 결제 데이터 기반의 비금융정보뿐만 아니라 검색과 대출·보험·카드·부동산·증권 및 마이데이터 기반의 트래픽, 금융 커뮤니티 기반의 정보와 Npay와 연결된 사업자 정보를 활용해 금융·투자 콘텐츠 확대를 통한 커뮤니티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 및 사용자 맞춤 금융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Npay는 업계 최초로 LLM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부동산 매물을 찾아주는 'AI 집찾기'와 사용자가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금융 자산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머니브리핑' 서비스를 이날 공개했습니다.
Npay 금융 서비스를 담당하는 Inno.Biz 총괄 조재박 부사장은 "Npay 금융 서비스의 핵심가치는 사용자들의 생활목표를 잘 이해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금융수단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가장 사용자 중심·가치 중립적인 플랫폼으로서 금융자산과 디지털 자산을 연결하고 국내와 글로벌을 연결하는 역할을 확대해 노령화나 금융정보의 비대칭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연결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Npay는 지난 10년간 이상거래를 사전에 탐지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에 기술·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투자를 이어왔으며 올해 FDS를 통해 차단한 부정결제 금액은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벽 은행 점검시간에도 결제가 가능한 '무정지 결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만 지난 1년간 1200억원 규모 이상의 결제가 은행 점검 시간에도 이뤄졌습니다.
이승배 Npay CTO(부사장)는 "Npay 내부적으로 AI 활용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와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오늘 출시된 생성형 AI 기반의 'AI 집찾기' 서비스도 직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서비스"라며 "'부동산 현황 분석 보고서'와 같은 서비스 아이디어 또한 PoC(Proof of Concept) 단계에서 출시 가능여부를 검토 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표는 "앞으로 Npay 앱은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금융니즈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국경을 넘어선 금융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디지털 금융 허브'로서 글로벌 수준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AI와 웹3, 로보틱스 등을 비롯한 디지털 금융 기술이 적용된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글로벌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