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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주머니 부토니에로 男心(남심)을 유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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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7, 2017, 06:02:00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부토니에·행커치프 등 판매
론칭 2년 만에 롯데백화점 4개점에 입점..“컨설팅 통해 제품 권해 고객 만족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남자로 살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대체로 여자들은 소소하더라도 본인 마음에 드는 물건을 샀을 때 기쁨을 만끽한다. 작은 립스틱부터 귀걸이와 같은 액세서리를 비롯해 스타킹과 양말도 이런 대상에 포함된다. 색깔이 예쁜 립스틱을 바르거나 귀걸이 하나에도 ‘특별한 하루’가 된 것 같은 기분.  


'남자들은 어떨까?'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가 기자의 궁금증에 답을 줬다. “그동안 남성들을 지켜본 결과, 작은 변화를 주는 걸로는 그날의 기분이 바뀌는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여성의 경우 1000원짜리 물건을 사도 내가 좋으면 10만원의 가치가 있는데, 남성은 그런 기쁨이 뭔지 잘 모르는 것 같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장수미 대표의 본업은 부토니에를 비롯해 행커치프, 팔찌 등 남성만을 위한 특별한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친환경주의자에다 최근 상식과 비상식을 넘나드는 사회적 현상에도 부쩍 관심이 생겼다. 페친(페이스북 친구)이 5000명에 가까울 정도로 SNS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대의 절반을 중국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는데, 당시 사람을 귀하게 여기지 않은 회사에 지친 상태였어요. 당시 SPA브랜드에서 일하는 어린 노동자들의 노동착취와 인권유린 등을 직접 보면서 회의적이었죠. 주변 선배들을 봐도 미래에 대한 답이 없어, 내가 일을 지속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길거리에 차고 넘치는 여성 브랜드 대신 그의 공략 대상은 남성이었다. 남성도 자신을 꾸미고 싶어하는 니즈가 많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확신했기 때문이다. 다만, 여성보다 쇼핑 경험이 부족한 남성들을 위해 철저한 상담을 통해 제품을 권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이 결과 30~50대의 남성들이 바이수미를 찾게 만들었다.


“소량의 물건을 만들어 페이스북을 통해 판매했는데, 처음부터 반응이 좋았어요. 어떤 색깔과 디자인이 어울리는지 일일히 상담도 하면서 제품을 권해 드렸죠. 바이수미 제품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는 등의 피드백을 들었을 때 만족스러웠어요.”


바이수미의 대표 제품은 복주머니처럼 생긴 부토니에다. 부토니에의 정확한 말은 '부토니에르'로 단춧구멍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다. 수트나 턱시도 등 양복류의 단춧구멍 혹은 그 구멍에 꽂기 위한 꽃을 말한다. 보통 결혼식장에서 신랑이 입은 수트의 왼쪽 가슴에 꽂은 꽃(부토니에)을 흔히 볼 수 있다. 


“부토니에는 남자가 여자한테 프로포즈할 때 내미는 꽃으로 여자가  꽃을 받아 남자에 꽂아주는 걸로 대답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어요. 마치 그런 모습이 영상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의미도 있어서 마음에 들었지요. 제가 개인적으로 꽃을 좋아하기도 해서 남성에 주목했습니다.”


주로 SNS에서 제품을 홍보하면서 하고, 부토니에를 좋아하는 매니아층도 생겼지만 바이수미를 알리기엔 2%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 순간 장 대표는 자신이 지난 4년간 100% 오로지 주문을 받아 일을 해왔다는 걸 깨달았다. 이듬해 바이수미를 정식으로 론칭해,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었다.


장 대표는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디자인 페어와 전시회에 열심히 참여했다. 유통과 채널 관계자들이 총집합하는 디자인 페어는 모든 디자이너들이 비즈니스상 집중하는 곳이다.  이 결과, 장 대표의 예상은 생각보다 빨리 결과로 증명됐다.


올해 1월 참여한 남성 전문 액세서리 전시회 '맨즈쇼'에 참여했다가 롯데백화점의 바이어들에 눈에 띄었고, 입점에도 성공했다. 론칭한지 불과 2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서 이룬 성과다. 명동 본점과 잠실의 에비뉴엘, 수원과 대구에 있는 롯데백화점 남성 편집숍인 ‘다비드 컬렉션‘에서 판매한다.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는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기자는 장 대표를 만나기 전 온라인에서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보고 너무 예뻐서 자켓에 브로치로 달면 좋을 만한 ‘잇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2016 서울패션위크에서 자켓에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착용한 여성 모델들이 꽤 있었다고.


‘’지금까지 고객군을 살펴보면 다양해요. 남성이 본인을 위해 직접 구입하는 경우부터 여자친구가 남자친구 선물용으로, 아니면 여자분이 자신을 위해 사기도 해요. 어떤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신뢰할 만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게 통한 것 같습니다.‘’


올해 장 대표는 해외진출을 목표로 세웠다. 바이수미가 남성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미국이랑 유럽부터 중국도 준비하고 있어요. 아이템이 이국적인 느낌이 있어서 어느 곳에서든 어울려서 이미 바이어들이 찾아오고 있는데, 해외전시 등에 참여해 본격적으로 알리려고 합니다.‘’


장 대표는 그저 돈만 버는 사업가로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는다. ‘30살이 넘어서 처음 투표를 했을 정도로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이 없었다. 그동안 내 작업에만 몰두하느라 모르고 지냈는데, 최근 시끄러운 일을 계기로 무관심을 반성하게 됐다고 했다.


‘’세상돌아가는 일에 조금씩 관심이 생겼고, SNS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주변에서 사업하는 사람은 본인의 성향을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고 해서 조심하고 있기도 해요. 일적인 측면에서는 후배 디자이너들이 그동안 제가 경험했던 것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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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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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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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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