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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男心 유혹하니, 女心도 따라 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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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3, 2018, 06:01:00

[황금개띠와 인터뷰 ②] 장수미 바이수미 대표, 플라워 시리즈로 여성층 공략도 성공
올해 ‘기업형오더 맞춤제작·고객 감사이벤트’ 진행..“내실 다져서 해외 진출 준비할 것”

 2018년 ‘황금개띠의 해’가 밝았습니다(띠는 음력이 기준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쓰고 있으니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개만큼 사람들과 친숙한 동물은 없을 거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한들 개들과 인터뷰를 할 수는 없는 노릇. 인더뉴스는 무술년 새해를 맞아, 기자들이 취재 현장에서 마주쳐 왔던 ‘개띠 주인공들’의 인터뷰에 나섰습니다. 20대, 30대, 40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와 그들의 새해 소망을 전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고양과 온라인 펀샵 등에 입점을 하게 됐습니다. 매장에 20대 젊은 남성부터 여성 고객까지 정말 다양한 분들이 찾고 있어요.”


남심(男心)을 공략하니, 여심(女心)도 따라왔다. 평범한 양복에 '부토니에' 혹은 '에스콧타이'를 더하면 한순간에 세련된 스타일링이 완성된다. 좀 더 센스있는 남성이라면 파트너에 여성용 브로치를 선물해 아름다운 커플룩을 즐길 수 있다. 남성 액세서리 전문브랜드 '바이수미'의 지난 1년간 이야기다.


황금개띠의 해 신년기획으로 거의 1년 만에 다시 인터뷰를 하게 된 장수미 대표(1982년생 개띠)는 백화점과 쇼핑몰, 온라인몰 등으로 유통 채널이 확대되면서 고객층이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론칭 때는 '부토니에'를 중점적으로 디자인하고 판매했는데, 지난해에는 여성들을 위한 브로치(플라워 시리즈 등)까지 준비하면서 반응이 더욱 뜨거워졌다고.


특히 바이수미의 효자상품은 '플라워 시리즈'였다. “지난 5월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을 맞이해 3가지 컬러(흰색·빨간·분홍)의 카네이션을 제작했어요. 여성들도 착용할 수 있도록 자석형태 브로치도 같이 판매했는데, 이때부터 여성 고객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계기가 됐어요.”


한 마디로 '카네이션 시리즈'가 대박이 난 것. 여기저기 입소문이 퍼졌고, 순식간에 준비된 물량 2000개를 훌쩍 넘겼다. 눈코 뜰 새 없이 4월과 5월을 보내고 정신을 차리고 보니, 찬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재킷을 입기 시작하는 계절이 되면서 '바이수미'는 더욱 바빠졌다.


“지난 여름 '스타필즈 맨즈'에 입점해 판매 중인데, 오픈 첫 달과 비교하면 매출이 5배 성장했어요. 온라인으로 바이수미를 구매한 고객들도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찾는 경우도 있고, 신규 고객도 많이 늘어났죠. 바이수미 전체 매출도 작년보다 5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장 대표는 지난해 처음으로 '기업 맞춤오더'도 시작했다. 기업에서 VIP대상 선물이나 행사 기념품, 증정품을 기업 이미지와 스타일에 맞게 디자인하는 바이수미만의 맞춤 서비스다. 대표 제품인 부토니에를 비롯해 브로치, 에스콧타이, 행커치브 등 선택할 수 있다.


“기업에서 행사나 선물용으로 맞춤형 제품을 요청한 경우가 꽤 있었고, 정성껏 디자인해서 드리니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어요. 최근 서울시에서 주관한 김장축제에서 VVIP를 위한 배추꽃을 닮은 코르사주를 만들어 달라는 제안이 들어와 플라워 시리즈로 제작했는데, 피드백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여세를 몰아 장 대표는 추석 때에는 후하게(?) 인심도 썼다. 그 동안 바이수미를 지지해준 고객들과 새로 인연을 맺은 고객들에 감사하다는 의미에서 '바이수미 풀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으로 준비했다. 이 패키지는 6가지 컬러, 총 10종으로 한정판 100세트만 판매했다.


“고객 감사 패키지는 구매해줘서 고맙다는 의미보다는 바이수미의 작업을 이해하고, 공감해준 분들을 위해 소장용 혹은 선물용으로 준비했었죠. SNS을 통해 홍보를 했는데, 사전 예약도 많았고 받고 나서 후기도 너무 감동적이었어요. 예상보다 반응이 훨씬 좋아서 내년에는 더 좋은 구성으로 보답하려고 생각 중이에요.”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돌아보니 놓친 부분도 있었다. 바이수미 론칭 전에 이미 이탈리아와 미국 등 시장조사를 통해 해외진출을 계획했는데, 다소 시기가 늦어진 것. 올해에는 온라인몰에 먼저 진출해 시장 반응을 점검할 계획이다.


“1월부터 정말 계속 100m 달리기를 하는 기분이었어요. 국내 유통채널 확장에 집중하면서 해외 진출이 후순위로 밀렸는데요. 내년 상반기에 'Etsy'라는 핸드메이드 전용 플랫폼에 먼저 입점해서 반응을 살펴본 후 본격적으로 준비할 생각이에요. 동시에 바이수미 브랜드도 더욱 탄탄해지도록 할 겁니다.“


현재 장수미 대표는 한국여성벤처협회 산하기관 미래성장위원회에서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성벤처 대표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마케팅 교육 등 네트워크를 쌓는 모임이다. 먼저 창업한 기업 대표들이 겪은 경험을 토대로 성장 노하우나 위기 극복 방법을 나누기도 한다.


“미래위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선배 창업자들에게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특히 초기 창업자의 멘탈이 무너지면 기업이 흔들리게 되는데, 작년 비슷한 위기가 닥쳤을 때 크게 위로가 됐어요. 이런 위기가 나만 겪는 건 아니구나도 느끼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등도 깨닫는 계기가 됐습니다.”


바이수미를 찾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고객 서비스도 고민하게 됐다. 동영상으로 부토니에, 에스콧타이, 브로치 등을 활용한 세련된 코디법을 알려주는 게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타일링에 관한 강의를 시작으로 남성 직장인 대상으로 스타일링에 관한 기업 강의까지 준비하고 있다.


“자신을 꾸미는데 관심이 많은 남성도 막상 액세서리를 사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려워하시더라고요. 유투브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로 안내를 했더니, 굉장히 반응이 좋았어요. 앞으로도 꾸준히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인데, 내년 설 패키지 전에 스타일링 클래스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장수미 대표에게도 인더뉴스 신년기획의 공통질문 세 가지를 던졌다.


▲ 살면서 개(犬)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 “초등학교 때 강아지한테 위로받은 적이 있었어요. 5학년 무렵인가 낮에 텔레비전을 보다가 경험한 일인데요. 갑자기 몸이 경직되고 땀이 나면서 한동안 제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고 있었어요. 당시엔 무서운 꿈을 꾼 줄 알았는데, 한참 지나고 보니 앉은 상태에서 한창 얼음이 됐던거죠.


심지어 무릎에 앉아 있던 강아지 몸이 흠뻑 젖어 있어서 깜짝 놀랐죠. 알고보니 강아지 몸은 손에서 난 식은땀 때문이었는데 강아지가 없었다면 더 무서웠을 것 같아요. 돌이켜 생각해보면, 강아지가 내가 깨어날 때까지 나를 지켜줬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2018년 무술년을 맞이해 이루고 싶은 계획은?


- “올해엔 '바이수미' 브랜드의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하기로 했어요. 대내외적으로 바이수미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고,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로 더욱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에요. 앞서 얘기한 대로 이 달 중으로 바이수미 고객들을 위한 스타일링 클래스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 창업을 준비하는 20대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창업을 하려고 준비하면 우선 아이템 선정이 가장 중요해요. 이 후에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더 완벽하게 준비하려는 마음이 크죠. 그런데, 우선 좋은 사업 아이템이 정해지면 일단 시작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완벽하게 준비하더라도 막상 시작하면 수정할 것들이 많은데, 준비한답시고 시작을 늦추면 기회가 줄어들기도 하더라고요.


무엇보다도 주저하지 말고 빨리 시작하고, 테스트하고 경험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 현실적으로는 각 지자체를 비롯해 정부 기관에서 주관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도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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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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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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