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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입쏙·날개만두’..고향만두, 비비고 왕교자에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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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7, 2017, 11:03:22

23g 한입크기 교자만두 2종 출시..“싱글족 겨냥해 5분 만에 간편조리”
겉은 탱탱·속은 꽉차게 개발..왕만두 대세에 교자만두 1위 탈환 노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냉동만두 시장에 '왕교자' 붐이 일어난 가운데, 해태제과 고향만두가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과거 냉동만두 업계 오랜 강자였던 고향만두가 CJ비비고 왕교자에 1위 자리를 내줬는데, 한입 크기로 만든 만두를 출시하면서 1위 탈환을 꿈꾸고 있다.

 

해태제과(대표이사 신정훈)가 정통 제조방식을 고수한 23g '고향만두 교자'와 '날개 달린 교자' 2종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 고향만두, 20년간 지킨 교자만두 1위자리 '비비고 왕교자'에 내줘


이번 교자만두는 무게 23g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왕만두(35g)'보다 훨씬 작다. 해태제과에 따르면 국내 냉동 만두시장은 연간 4000억원 규모로 왕교자로 불리는 만두가 전체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왕교자가 자리 잡으면서 해태 고향만두는 20년 넘게 지켜온 1등 자리를 비비고에 넘겨줬다.


CJ제일제당은 작년 냉동만두 전체 시장에서 점유율 40.4%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교자만두 시장에서는 5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반대로 해태제과의 경우 지난 2014년 냉동만두 전체 시장 점유율 20%대를 유지했지만, 2015년 19.8%, 2016년 17.6%까지 떨어졌다.


전체 시장에서 2위를 기록한 가운데, 해태제과는 고향만두를 앞세워 교자만두 시장에서는 절대 강자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왕만두를 출시하면서 고향만두의 아성이 무너졌다. 2014년 교자만두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했던 고향만두는 2015년 36.3%로 급격히 하락했고, 2016년 29.3%로 추락했다.


이에 해태제과는 짧은 시간에 조리할 수 있는 한입 크기의 만두 개발에 집중했다.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싱글족의 식습관에 맞춰 모든 조리를 5분에 맞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만두 종주국인 중국과 일본의 교자 무게와 비슷한 만두를 출시해 왕만두가 주류인 시장의 판를 바꾸고, 주도권을 되찾겠다는 전략이다.

 

◇ “30년 해태만의 노하우로 왕교자 대세 꺾겠다”

 

해태제과는 이번 23g의 새로운 만두 안에는 30년 해태의 기술력이 담겼다고 자부한다. 식감을 좌우하는 만두피의 수분함량이 30% 후반대로 기존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게 회사의 설명. 수분이 많으면 질어지는 한계를 해태만의 독자기술로 극복해 오히려 탄력있는 만두피 개발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수분함량이 높은 고탄력의 만두피의 강점은 다양한 방법으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회사 측은 “전용 제품만 가능했던 만두국이나 군만두 요리에도 맛과 형태가 변하지 않고 육즙손실도 거의 없다”며 “수분 증발도 최소화해 부드럽고 촉촉함이 오래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중량뿐 아니라 만두의 외양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했다. 만두의 양끝을 도려 내 마치 복 주머니 같은 모양을 형성했으며, 접은 부분을 줄여 만두 본연의 맛을 살렸다. 또, 만두 속은 잘게 다지는 전통방식을 고수해 가득 채웠고, 육질이 담백한 보성녹돈 함량을 25.6%로 시중 제품 중 가장 높게 만들었다.

 

여기에 해태는 오는 중순 '날개달린교자'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품 이름도 전분이 녹아 퍼지는 모양이 날개와 비슷해 지었다. 이 만두를 통해 고급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빙화만두'를 국내 최초로 대중화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물과 기름 없이 후라이팬에 올리면 아랫부분은 군만두, 윗부분은 찐만두로 즐길 수 있다. 전분과 유지성분 등이 최적화된 전분액을 만두 밑면에 붙이는 기술이 핵심으로 현재 특허를 출원 중이다. 전분액에 들어있는 유지성분이 물과 기름 역할을 대신하는 원리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철저하게 기본에서 시작해 시장과 높아진 고객의 눈 높이에서 탄생한 제품’이라며 “고향만두의 저력을 확인하고 국내 만두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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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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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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