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카스가 글로벌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50'에서 23위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한국 맥주 브랜드 중에서는 유일하게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지난해(32위)보다 9단계 상승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카스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5%가 상승한 약 14억달러(약 1조9000억원)로 평가받았습니다. 카스는 브라질 브라마(25위), 태국 창(29위) 등 각 나라를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를 앞섰습니다. TOP 50에 포함딘 아시아 맥주 브랜드 14개 가운데 카스는 7번째로 높은 가치를 평가받았습니다.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1위는 멕시코의 맥주 브랜드 코로나가 차지했습니다. 이어 하이네켄(네덜란드, 2위), 버드와이저(미국, 3위), 모델로 에스페셜(멕시코, 4위), 버드라이트(미국, 5위), 설화(중국, 6위), 아사히(일본, 7위), 기네스(아일랜드, 10위)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브랜드 가치 산정의 국제 표준인 ‘ISO 10668’에 부합하는 ‘로열티 릴리프 방식’을 적용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합니다. 이는 브랜드를 제3자가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부과될 수 있는 로열티(상표 사용료)를 추정해 브랜드가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수익을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카스의 입지는 견고합니다. 오비맥주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브랜드별 가정 맥주 시장 판매량 순위에서 ‘카스 프레시’가 48.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라이트 맥주 ‘카스 라이트’는 4.9%의 점유율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카스가 K-맥주 브랜드의 우수한 가치와 위상을 전 세계에 입증했다"며 "13년 연속 1위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브랜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비맥주 카스는 여름 시즌 마케팅으로 ‘카스 레몬 스퀴즈’의 고도수 버전 ‘카스 레몬 스퀴즈 7.0’, 여름 한정판 ‘카스 프레시 아이스’ 등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오는 8월 23일에는 음악 축제 ‘카스쿨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소비자 접점을 강화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