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100명중 98명이 놓친다는 ‘건강체 할인 특약’ 총정리

URL복사

Monday, March 27, 2017, 06:03:01

40세 남성·가입금액 1억원 종신보험 기준 월 1만원 이상 할인..정기보험 최대 할인율 30%대
2014년~2016년 6월 보험 가입건수 중 1.6%만 할인받아..당국 “특약 신청절차와 방법 개선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종신보험에 가입중인 A씨는 요즘 보험료 때문에 고민이 많다. 월급은 그대로인데 돈 쓸 곳이 늘어나다보니, 달마다 빠져나가는 보험료가 부담인 것.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건강체 특약의 존재를 알게 됐다. 평소 담배를 피우지 않던 A씨는 검사 결과 건강체에 해당돼 보험료를 할인 받았다.

최근 건강한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를 깎아주는 ‘건강체(우량체) 특약’이 주목받고 있다. 검사 결과, 보험사가 정한 일정 건강 기준을 충족한 가입자는 기존에 내고 있던 보험료보다 할인된 보험료를 적용받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0일 ‘20대 금융관행 개혁 목표’ 중 하나로 건강체 특약 활성화를 언급하기도 했다. 

매달 내야하는 보험료가 부담인 사람이라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건강체 특약이 포함돼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보험사마다 보장내용과 할인율이 다르긴 하지만, 생명보험사 종신보험 기준으로 대략 월 1만원이 넘는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보사들을 중심으로 건강체 특약이 운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흡연자를 대상으로 하며, 혈압수치와 BMI지수 등을 검사해 보험사의 기준을 충족하면 건강체로 인정받게 된다. 


주요 생보사들(삼성, 한화, 교보, 미래에셋, 흥국)의 건강체 특약 할인율은 약 5~7%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신보험, 남자 40세, 가입금액 1억원, 월납 기준이다. 월 보험료를 20만원으로 가정하면 한 달에 1만~1만 4000원 가량 보험료가 할인되는 셈이다. 여성의 경우는 할인율이 1~2% 정도다.

할인율이 7%로 가장 높았던 한화생명의 ‘스마트플러스통합종신보험’은 위 기준으로 월보험료가 27만 7000원(표준체)에서 25만 8000원(건강체)으로 1만 9000원 할인된다. 이밖에 흥국생명도 6%대 할인율로 비교적 할인율이 높은 축에 속했다. 단, 보험사 상품마다 보장내용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할인율 폭이 달라질 수 있다.

더 높은 할인율의 보험을 찾는다면, 종신보험 대신 정기보험을 찾아보는 게 좋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 달리 보험기간이 일정기간으로 한정돼 있는 보험을 말한다. 따라서 종신보험에 비해 기본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며 건강체 특약 할인율도 더 높은 편이다.

정기보험에서 건강체 특약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 보험사는 온라인 전업 생보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이다. 라이프플래닛은 건강체를 총 3단계(비흡연체, 건강체, 슈퍼건강체)로 구분하고 할인율을 차등화하고 있다. 슈퍼건강체 판정(콜레스테롤, 혈당 수치까지 포함)을 받게 되면 최대 37.3%까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자 40세, 가입금액 1억원, 10년 만기 10년납, 월납, 순수보장형 기준으로 표준체 월 보험료는 1만 4200원이다. 여기에 비흡연체 판정을 받으면 1만 1100원(21.8% 할인), 건강체 1만 600원(25.3% 할인), 슈퍼건강체 8900원(37.3% 할인) 순으로 할인폭이 커진다. 

하지만, 실제 가입자가 슈퍼건강체로 인정받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전체 가입자 중 슈퍼건강체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수치는 아직 없다”며 “다만, 슈퍼건강체로 인정받기 위한 기준이 꽤 까다로운 편이라 그 숫자가 많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밖에 삼성생명은 ‘The안심정기보험1.0’ 상품에서 건강체 할인 특약을 제공하고 있다. 40세 남자, 가입금액 1억, 80세만기, 20년납, 월납 기준으로 약 18%의 보험료가 절감된다. 흥국생명의 ‘온라인정기보험’도 15.7%의 보험료 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건강체 할인 특약을 실제로 활용하는 보험 가입자는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의 신규 가입건수 중 고작 1.6%만 할인혜택을 받았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 20일 발표한 ‘제3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내용에 건강인 할인 특약 활성화를 목표로 넣어놨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소극적 안내, 가입절차의 번거로움 등 때문에 가입자가 제도를 적극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추후 특약 가입을 위한 건강검진 간소화하고 보험사별 특약 할인율을 비교공시 하는 등 신청절차와 방법을 개선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