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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의 변신은 무죄?..제과업계, 리뉴얼 제품 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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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3, 2017, 11:03:05

맥주 안주 vs 디저트 입맛 공략..농심·롯데제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오리온, 네 겹 감자칩으로 승부..“브랜드 파워로 新트렌드 주도 전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도 제2의 허니버터칩이나 바나나맛 초코파이 같은 제품이 나와야 할텐데 말입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제과업계 매출이 주춤한 가운데 올해 '대박을 터뜨릴 상품'에 대한 제과업계의 갈증이 심해지고 있다. 3년 전 제과업계에 돌풍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과 작년 바나나맛 초코파이 등장에 이어 각 사에서는 '제2의 허니버터칩'이 터지기를 기대하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바쁜 일상 탓에 '혼술'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맥주와 어울리는 과자로 마케팅을 하거나 달달한 맛으로 여성 고객과 디저트 메뉴로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제품이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맛을 더해 선보인 것이 대부분이어서 메가 히트급 상품이 탄생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도 나온다.


22일 제과 업계에 따르면 농심과 롯데제과는 기존 인기 있는 제품을 리뉴얼해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했다. 오리온은 최근 여러겹을 겹친 감자맛 과자를 처음으로 선뵀다.



우선 농심은 기존 출시된 익숙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지난 2010년 출시해 인기를 얻었던 수미칩의 프리미엄 버전을 내놓은 것. 농심은 지난달 국내 최초 트러플맛(송로버섯)의 감자스낵인 '수미칩 프라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인공 재배가 아닌 땅 속에서만 자란다는 송로버섯 맛을 구현했다. 100% 국내산 감자로만 만든 수미칩 프라임은 감자를 3mm 두께로 썰어 두툼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짭쪼름한 맛으로 맥주 안주로 어울린다는 평이다.


롯데제과는 달달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디저트를 찾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최근 빼빼로와 빠다코코낫, 가나 초콜릿의 새로운 버전을 내놨다. 기존의 초코, 아몬드, 누드 녹차, 코코넛 등의 7종에서 이번 '더블딥 카페라떼 빼빼로'까지 더해 빼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 제품은 크림과 커피에 각각 디핑(Dipping)해 커피 마니아 고객층을 노리고 있다.


태어난지 40년(1979년 출시) 가량 된 빠다코코낫도 볼 스낵으로 재탄생했다. 직사각형 물결 모양의 테두리를 가진 비스킷을 볼 스낵으로 제품을 추가한 것. 이달에 가나 초콜릿을 부드러운 '슈로 만든 '가나 크리미슈'도 출시해 디저트 메뉴로 어필하고 있다.


한 제과 업계 관계자는 “이미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의 여러가지 맛을 선보여 라인업 확대를 통한 자사 제품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이다”면서 “리뉴얼 제품이라도 기존에 없는 맛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버전을 내놓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과 비슷한 연구·개발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드물지만 신제품도 나오고 있다. 오리온은 업계 최초로 얇은 칩을 네 겹으로 겹친 감자 스낵 '꼬북칩'을 선보였다. 오리온은 연매출 1000억원을 넘는 포카칩을 중심으로 스위칩 등을 보유한 과자의 강자다. 여기에 네 겹의 독특한 식감을 더한 '꼬북칩'을 내놓으면서 스낵시장의 새로운 돌풍을 불러 일으키겠다는 목표다. 


오리온 관계자는 “혼술족이 주로 맥주를 선택하는데, 감자 과자는 맥주 안주로 제격이어서 많이 찾는다”면서 “특히 꼬북칩은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연구, 생산 노하우를 결집한 국내 최초 네 겹 스낵으로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과 업계는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을 위주로 꾸준히 출시해 '新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각 사마다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브랜드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리뉴얼 제품을 가지고 역대급 히트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제과 업계 한 관계자는 “과자 한 제품을 출시하려면 리서치 단계부터 보통 1~2년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미 다양한 맛의 과자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 없는 완전한 새로운 맛을 내놓기도 어렵고, 소비자 입맛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매년 다른 맛을 개발하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들이 친숙한 브랜드와 맛을 다른 메뉴로 개발하거나, 여러가지 맛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는 등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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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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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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