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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거시경제 위험, 보험 상품 해지율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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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8, 2017, 14:03:30

중국경제 악화·리보금리 상승·국제유가 상승 등 3가지 모형 시뮬레이션..해지율 상승 결과
IFRS17도입 때 예측해지율에 따라 책임준비금 변동..“실제해지율 높으면 유동성리스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각종 거시경제 위험이 보험 상품의 해지율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21년부터 적용될 IFRS17 하에서는 보험 해지율이 보험사의 지급여력(RBC)비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내 보험사들이 거시경제 위험에 따른 해지율 상승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과 한국리스크 관리학회(회장 이창수)는 ‘거시경제 변화에 따른 계약자 행동과 보험회사 리스크 관리’ 세미나를 28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보험연구원과 한국리스크 관리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이 후원했다.  

세미나의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임태준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거시경제 위험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 주제 발표를 통해 “거시경제 환경변화가 보험 수요 및 계약 유지에 영향을 미친다”며 “따라서 보험사는 재무건전성 모니터링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은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대내외 금융·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집권 이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사드배치 이슈로 인한 경제보복, 미국의 금리인상 등을 불확실성 확대의 주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이러한 외부 요인들이 보험산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3가지 거시경제 변화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했다. 3가지 모형은 2016년부터 3년간 ▲중국 경제 성장률 매년 1%P 하락 ▲리보 금리(국제금융시장 기준금리) 매년 25BPS(0.25%) 상승 ▲국제 유가 매년 배럴당 5달러 상승 등이다. 

시뮬레이션 실행 결과, 개인연금을 제외한 모든 보험상품의 해지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입보험료 규모는 모든 보험상품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세 모형의 3년 평균 해지율 변화를 보면, 생명보험의 경우 비변액 보장성 상품의 평균 해지 상승률이 3.07%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비변액 저축성 상품(2.97%), 변액 보장성 상품(2.35%), 변액 저축성 상품(1.60%) 순이었다. 손해보험에서는 장기 저축성 상품의 평균 해지 상승률이 3.10%로 전체 상품군 중 가장 높았다. 

수입보험료 규모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 생보 상품 중에서는 변액 보장성 상품이 3년 평균 0.97%씩 감소했고, 변액 저축성 상품과 비변액 보장성·저축성 상품도 평균 0.34~0.45%씩 감소했다. 손보 상품의 경우 장기 저축성 상품이 평균 0.58%씩 감소했다. 개인연금 상품은 평균 0.24%씩 줄었다.

특히 해지율은 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IFRS17 하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임 위원은 지적했다. 해지율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 각 보험사의 책임준비금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 

임 위원은 “해지율 변동에 따라 보험사의 보험영업이익과 수익성도 변동된다”며 “만약 책임준비금 적립을 위해 적용한 해지율보다 실제 해지율이 높을 경우, 보험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증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태준 위원에 앞서 이항석 성균관대 교수는 ‘동태적 보험계약자 행동과 리스크 관리’라는 주제를 통해 거시경제 변수와 보험계약자의 특성이 연금해지율에 미치는 영향과 보험사 리스크 관리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최근의 보험계약자는 동태적(Dynamic)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변액보험과 같이 계약자의 선택지(펀드 선택 등)가 늘어난 보험상품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금융시장의 변동성 상승, 계약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기술적 진보 등도 한 몫 했다.

그는 “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가 도입될 경우 계약자의 의사결정(가입, 유지, 해지, 연금화 등)이 보험사의 부채와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다”며 “보험사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계약자 행동의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통해 해지율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공동 주최 측인 보험연구원의 한기정 원장과 한국 리스크관리학회의 이창수 회장을 비롯해 권순찬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도 참석했다. 주제 발표 뒤에 이어진 종합토론에는 이태기 금감원 보험국제회계기준팀 팀장을 포함한 학계·보험업계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여해 발표 내용과 관련된 의견을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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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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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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