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나라 국민 2명 중 1명은 네이버의 예약 서비스를 한 번 이상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일 네이버가 예약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3월 캠핑장 사업자들에게 온라인 예약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개념으로 처음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 서비스 이용자는 약 2767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누적 예약 건수는 총 5억 건, 리뷰 건수는 6900만건에 이르렀습니다. 연령별로는 2030 세대의 예약이 62%에 달해 젊은 층의 예약 서비스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는 예약 시스템이 사업자들의 큰 호응 속에 캠핑장 뿐만 아니라 음식점·미용실·숙박·레저·공연·전시·병의원 등 다른 업종들로 적용이 빠르게 확산, ‘국민 대표 예약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9월 한달 동안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 서비스 제공 10주년을 기념하는 ‘사장님과 함께한 10년, 네이버 예약’ 캠페인을 진행하고, 별도 웹페이지를 통해 주요 성과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또 지난 10년간의 여정 속에서 예약 솔루션을 활용해 유의미한 사업적 성장을 이뤄낸 사업자 5인의 인터뷰 영상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10년간 네이버 예약을 활용해온 한 캠핑장 사업주는 “10년 전만 해도 예약 시스템을 따로 만들려면 1~2000만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했는데, 네이버 예약 도입 후 예약부터 취소, 환불까지 한 번에 처리돼서 운영이 훨씬 수월해져 마치 직원을 한 명 둔 것 같은 느낌이었다”라고 소회를 전했습니다.

네이버는 이에 최대 10%에 달하는 네이버 페이 포인트 특별 적립 혜택과 6000만원 상당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추가 지급하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9월 한 달 동안 매주 달라지는 업종별 기간 한정 혜택을 제공, 기본 적립률에 더해 추가 5%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자의 경우 결제 금액의 최대 10%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또 2개 이상의 업종에서 예약과 결제까지 모두 완료한 이용자 중 결제 금액순 상위 총 1000명에게 총 3000만원 상당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사업주와의 상생 의미를 새기는 ‘사장님 응원 리뷰 이벤트’를 진행, 예약 이용 후 응원 내용과 함께 필수 해시태그 ‘#예약 10주년’을 리뷰로 남기는 참여자 1000명에게 총 3000만 원 상당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추첨을 통해 지급합니다.
이상철 네이버 플레이스 사업 부문장은 “지난 10년간 이용자와 사업주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속적인 활용에 힘입어 성장할 수 있었다”며 “네이버 예약이 중소사업자의 성장 동력이 되는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지원 노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