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가 하이퍼클로바X(HCX) 기반의 해커톤 'AI 포텐데이'를 마무리하며 AI 기술이 생활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능성과 실제 서비스로서의 확장성까지 확인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올해 4회 차를 맞은 'AI 포텐데이'는 네이버클라우드와 IT 프로젝트 플랫폼 비사이드가 공동 주최하는 해커톤입니다. 지난달 1일부터 20일까지 직장인, 대학생, 예비 개발자 등 총 20개팀이 참가해 '하이퍼클로바X' 기반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안했고 이 가운데 5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습니다.
이번 해커톤에서는 '하이퍼클로바X'의 여러 모델이 활용됐습니다. ▲경량화 모델 'HCX 대시(HCX-DASH)' ▲업그레이드된 플래그십 모델 'HCX-003' ▲텍스트 및 이미지 동시 처리 모델 'HCX 비전(HCX-VISION)' ▲추론 특화 모델 'HCX 싱크(HCX-THINK)' 등을 지원해 빠른 시간 동안 서비스의 다각화와 완성도를 이끌어냈습니다.
결선에 진출한 아이디어로는 의류 맞춤형 AI 세탁 가이드를 제공하는 '런드리더', 직장인을 위한 설문 설계 및 분석을 제공하는 AI 설문 도구 '모이지'부터 한국어 맥락을 이해해 상황에 맞는 존댓말·말투 코칭을 제공하는 서비스, 퍼스널 뉴스 리포트 제공 서비스, 학습 내용 관리 서비스 등 자취생·직장인·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가 주목받았습니다.
이 중 최종 우승은 '런드리더'가 차지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의류 라벨과 옷 사진을 촬영하면 HCX 비전 모델이 세탁 정보를 추출해 의류의 종류, 소재, 색상 등을 인식해 현실적인 세탁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클로바 스튜디오와 HCX 싱크, HCX 대시 모델을 활용해 실시간 세탁 Q&A 챗봇 응답, 비슷한 세탁 의류들을 묶어주는 빨래바구니 그룹핑 등 세탁 경험을 넘어 생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겠다는 포부를 보여준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런드리더 팀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각자의 강점을 믿고 끝까지 협력하며 사용자 불편 해소에 집중해 '런드리더'를 완성했다"라며 "무엇보다 클로바 스튜디오와 하이퍼클로바X는 이미지 분석, 문장 생성, 추론, 챗봇 등 핵심 기능을 빠르고 완성도 있게 구현해 준 '또 한 명의 멤버'이자 든든한 기반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2위는 AI 설문 도구를 개발한 '모이지'가 차지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이번 해커톤은 하이퍼클로바X가 단순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로 이어지는 구조를 잘 보여주며 AI의 생활 밀착형 가치 창출의 사례를 입증했다"라며 "AI 개발도구, 오픈소스 모델 공개, 서비스 상용화까지 건강한 AI 생태계 구축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