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이영종)는 고객중심 소통전략을 담은 'CX라이팅(Writing) 가이드' 개발로 '2025 ICT어워드코리아'에서 영예의 그랑프리(GRAND PRIX)를 수상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ICT어워드코리아는 ICT혁신기업 발굴을 위해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정보통신기술분야 시상식으로 올해 22회를 맞았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제작된 모바일웹, 앱, 디지털플랫폼 등 ICT서비스를 대상으로 산업·학계·연구기관 전문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서비스를 수상작으로 선정했습니다.
CX(Customer eXperience) 라이팅은 기업이 고객과 모든 접점에서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험영역에서는 고객이 상품·서비스에 가입-유지-해지-재가입하기까지 고객과 의사소통에 필요한 문자메시지, 알림톡, 안내장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한라이프는 고객이 보험상품 정보를 쉽게 인지하고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전달하는 'CX라이팅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안내콘텐츠의 이해용이성, 메시지전달력, 가독성, 구성 및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에 꼭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CX라이팅이 적용된 안내장은 중요정보를 서두에 배치하고 규칙적인 기호와 효과적인 줄바꿈을 통해 고객은 더 짧은 시간에 핵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편안내장은 이미지와 도형 등 시각요소를 활용해 시인성을 높이는 한편 모바일 안내콘텐츠에는 관련 페이지 링크를 추가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이 보험에 가입한 후에도 모든 여정에 꼭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고 유용하게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며 "고객이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돕는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더 편리한 보험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