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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최대 35~36% 저렴’..新실손보험 내달 1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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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0, 2017, 15:03:16

기본+특약①~③ 기준 40세 남성 보험료 1만 4000원 여성 1만 8000원으로 16%↓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내달 1일부터 판매되는 새로운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기존보다 최대 35%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본형과 기본+특약형 두 가지 형태로 나뉘어 선택할 수 있다. 또 2년간 보험금 미수령자에 대한 할인제도도 도입된다. 

새로운 실손보험은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적용된다. 다만, 종전 상품이 이미 가입돼 있는 경우에는 최소한의 심사만으로 새 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신규 가입자 중 실손보험만을 원하는 사람은 단독형 상품에 가입하면 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부분의 회사가 온라인 전용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는 내달 1일 ‘착한 실손의료보험’ 상품 출시에 앞서, 새로운 실손보험의 주요 변경 사항들을 정리해 30일 안내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실손보험 상품은 기존 상품보다 기본형 기준 보험료가 약 35% 이상 저렴할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 40세 기준 현행 상품의 월 보험료는 1만 7430원인데, 바뀐 실손보험 기본형 상품의 월 보험료는 1만 1275원으로 35.3% 가량 싸다. 여성의 경우 기존 2만 1632원에서 1만 3854원으로 36% 저렴하다.

새 실손보험에서 분리된 특약 ①~③(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비급여주사제, 비급여MRI)을 모두 추가해도 보험료는 현재 상품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왔다. 40세 기준 남성은 1만 4569원으로 16.4% 저렴하고, 여성은 1만8098원으로 16.3% 낮아졌다.

‘기본형+특약’ 형태의 상품 구조 변경과 더불어 특약의 자기부담비율을 30%로 높이는 등의 변동 사항은 이전에 금융당국에서 발표된 내용들과 동일하다. 직전 2년간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보험금을 받지 않은 가입자에게 다음 1년간 보험료 10% 이상 할인해 주는 방안도 그대로 진행된다.


새 실손보험에 신규로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해당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보험다모아,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된다. 생명보험사 14곳과 손해보험사 10곳을 합해 총 24곳의 보험사가 새로운 실손보험을 판매할 예정이다.

현재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4개 손보사는 보험다모아에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하고 있어 이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다른 대부분의 회사들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할 방침이다.

기존 가입자도 새 실손보험에 가입하기를 원한다면, 별도의 심사 없이도 가입전환을 통해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다만, 기존 상품의 약관과 비교해 추가되는 보장항목(정신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되는 보장항목에 한해 심사가 필요하다. 

보험사의 추가 인수심사가 적용될 수 있는 질환으로는 공황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 일부 정신질환과 추간판탈출증(디스크)를 포함한 선천성 질환 등이다. 지난해 1월부터 일부 정신질환치료가 실손보험 보장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 

디스크와 선천성 질환은 2009년 이전 계약의 일부 상품에서는 보장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실손보험에서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실손보험 상품에 가입돼 있는 사람이 새로운 실손보험에 가입하려면 디스크와 선천성 질환(선천성 뇌질환 제외) 등에 대한 심사가 필요하다.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 중에는 사망보험이나 암보험 등의 특약 형태로 가입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 가입자는 실손 특약만 해지하고 새로운 단독형 실손보험으로 가입(전환)이 가능하다. 

금융위는 새로운 실손보험에 가입하기 전 유의 사항으로 ▲회사별 보험료 수준 확인·비교 ▲본인의 건강상태·의료이용 성향에 따라 특약가입여부 결정 ▲기존 가입자의 경우 새 상품으로의 전환 고려 등을 언급했다.

손주형 금융위 보험과장은 “실손보험은 어느 회사에 가입하든지 상품구조나 보장내용은 동일하다”며 “하지만 보험료는 회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험다모아 등을 통해 비교해 본 후에 가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새 실손보험의 기본형은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비,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MRI 검사비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소비자 본인의 건강상태와 향후 의료이용 성향 등을 고려해 특약 ①~③의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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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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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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