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자체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8월 기준 429만명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우리동네GS 앱은 2022년 10월 론칭 이후 지난해 말 MAU 389만명을 기록한 뒤 8개월 만에 40만명 늘어 429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편의점, 슈퍼마켓은 물론 백화점, 대형마트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 앱과 비교해도 1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GS리테일은 MAU 400만 돌파 배경으로 퀵커머스 매출 급증, 차별화 상품 사전예약, 와인25플러스 비주류 매출 성장, 앱 UI∙UX 고도화 등을 꼽았습니다.
먼저 올해 1~8월 우리동네GS 앱을 포함한 전국 GS25 및 GS더프레시 퀵커머스(배달∙픽업) 매출은 전년 대비 72.5% 신장했습니다. 올 상반기 길어진 무더위와 각종 할인 행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빙과, 음료, 주류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주류 카테고리도 퀵커머스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상반기 ‘선양오크소주’, ‘안성재 소비뇽블랑하이볼‘ 등이 흥행하며 8월 GS더프레시 주류 매출은 전월 대비 31.9% 증가했습니다. 2만원 이상 주문 시 상시 배달비 3000원 할인과 ‘일요일엔 집캉스’ 프로모션 역시 전월 대비 일요일 매출을 41.6% 끌어올렸습니다.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는 사케와 백주 인기가 신규 고객 유입을 이끌었습니다. 그동안 비주류로 여겨졌던 두 품목이 MZ세대 선호 주류로 부상하며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250% 증가하고 2030 고객 비중도 35%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픽셀리 스낵’, ‘한화이글스 굿즈’, ‘프로즌 소르베’ 등 차별화 상품 사전예약 기획전이 인기를 끌며 8월 사전예약 매출이 전년 대비 194% 증가했습니다. 이외에도 재고조회, 반값택배 접수, 사전예약, 와인25플러스 AI 이미지 검색, 나만의 냉장고 등 앱 주요 기능 UI∙UX를 고도화해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전진혁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우리동네GS 앱은 퀵커머스, 사전예약, 와인25플러스, 앱 고도화 등 다양한 O4O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MAU 429만명 돌파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과 다양한 고객 혜택을 기반으로 GS리테일만의 모바일 앱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