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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량에 휘발유 넣어 보험금 6억원 편취..20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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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6, 2017, 12:04:00

금감원, 혼유 유발 건수 66건 달해..크라이슬러 300C 경유차량 주로 이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일부 외제 경유차량 운전자가 전국 주유소를 돌면서 경유차량에 휘발유 주유를 유도해 보험금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주유소가 가입한 화재보험의 ‘주유소 배상책임보장 특별약관’에서, 혼유로 손상된 차량에 대해 수리비를 보장한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주유원의 혼유를 유발해 보험금을 편취하는 보험사기에 대한 기획조사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20명을 보험사기 혐의자로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들이 타낸 보험금 규모는 6억 2000만원이고, 혼유 유발 건수는 66건이다.

혼유사고는 주유원이 고객의 차종에 적합한 연료가 아닌 다른 종류의 연료를 주유해 차량이 손상되는 사고를 말한다. 주로 경유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해 차량이 손상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감원은 조사기간(2013년 1월~2016년 4월) 중 혼유사고로 보험금이 청구된 7423건(보험금 273억원)에 대해 보험금 지급내역, 구체적 사고 경위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1년 이내에 혼유를 3회 이상 유발하고 미수선수리비를 1회 이상 수령한 18명(사고 62건)을 보험사기 혐의자로 선정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기 혐의자들은 경제적 이득을 취하기 위해 차량을 수리하기 보다는 미수선수리비 명목으로 현금을 편취하려는 유인이 높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보험사기 혐의자 18명 중 절반 이상은 10명이 경기도 S시 거주자로 나타난 것을 보고 혐의자들에 대한 연계분석을 진행했다. 분석을 통해 혼유를 3회 이상 유발한 혐의자와 지인 관계로 확인된 2명(사고 4건)을 혐의자에 포함시켰다.

보험사기 혐의자들은 1인당 평균 3.3건의 혼유를 유발했고 평균 3100만원의 보험금을 부당 수령했다. 개인 최대 보험금 편취는 6700만원(사고 6건), 최다 사고 유발은 7건(6300만원)이다. 혐의자는 모두 남성이었고, 평균 연령은 32세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혼유사고가 발생하면, 차주들은 차량수리를 대부분 선호(실수리 비중 94.2%)한다. 하지만, 보험사기 혐의자들은 주로 미수선수리비를 수령(75.8%)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혐의자들이 미수선수리비 명목으로 현금을 편취하려는 유인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기지역 주유소에서 혼유가 주로 발생(46건, 69.7%)했는데, 특히 S시 소재 주유소에 집중(20건, 30.3%)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체 보험사기 혐의자 중 절반 이상인 11명이 S시에 거주하고 있다”며 “이들이 주로 거주지 인근 주유소에서 혼유를 유발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혐의자들의 보험사기 수법 중 가장 큰 특징은 특정 중고 외제차량을 이용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크라이슬러 300C’ 경유차량을 주로 보험사기에 이용했는데, 혐의차량 20대 중 18대가 해당된다. 

크라이슬러 300C의 신차 가격(2017년 1월 기준)은 6600만원 정도지만, 2006년~2008년식 중고차량 가격은 900만~1500만원 수준으로 낮다. 외제차량은 중고차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수리비는 매우 높아, 차량 파손 때 보험사가 실수리비 지급보다 미수선수리비 지급을 선호한다는 점을 악용했다.

또한 혐의자들은 크라이슬러 300C의 연료주입구 크기가 일반 경유차량에 비해 작아 휘발유차량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공모를 통해 한 사람이 크라이슬러 300C 휘발유차량으로 먼저 주유하고, 다른 사람이 바로 같은 차종의 경유차량으로 주유를 요청해 혼유를 유발하기도 했다.

이 밖에 혐의자들은 ▲주유 때 유종 미고지 ▲3만원 이하 소액 주유 ▲차량번호 변경 후 재차 혼유 유발 등의 방식으로 보험사기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차량번호를 변경한 이유는 혼유가 여러 차례 발생하는 경우 보험금이 감액되거나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금감원은 이번에 적발된 혼유 보험사기 혐의자 20명을 수사 대상으로 경찰에 통보하고 수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혼유 보험사기와 같이 간과하기 쉬운 새로운 유형의 보험사기에 대해 기획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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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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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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