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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목포항구축제서 ‘지역상권 활성화 캠페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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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6, 2025, 10:09:53

카카오·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등 그룹사 참여
지역 축제와 상권을 연계한 프로그램 강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26일부터 28일까지 전남 목포시에서 열리는 '목포항구축제'에 참여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단골-지역상권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등 그룹사도 참여해 디지털 전환·금융·마케팅을 아우르는 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을 시민과 직접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카카오는 축제 현장에 '프로젝트 단골' 부스를 열고 사업 취지와 성과를 소개했습니다. 목포 지역에서는 지난 8월부터 지원 사업을 시작했으며 4개 상권(동부시장, 청호시장, 자유시장, 원도심 상점가)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1:1 맞춤 교육, 마케팅 및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점포당 30만원, 상권당 300만원)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지역 축제와 상권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 '단골버스'를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목포역을 출발해 지원 대상 상권 4곳을 연결하며 축제 기간에는 축제 현장까지 확대 운영합니다. 이용객에게는 프로젝트 단골 한정판 굿즈와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합니다.

 

각 상권에서는 대표 톡채널을 추가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단골데이' 이벤트를 운영해 상권 홍보와 방문객 참여 확대를 지원합니다.

 

부스는 방문객이 상생 활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목포 상권 지도와 지역 사장님의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월과 참여형 게임으로 지역 상권을 알립니다. 또 현장 기기를 통해 기부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 소상공인 응원 댓글을 남기면 카카오가 댓글 1건당 1000원을 기부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온라인에서도 참여할 수 있으며 모인 기부금은 '함께만드는세상'에 전달돼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쓰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소상공인 대상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대출 보증료 부담 완화와 사업자 특화 서비스를 알립니다. 카카오페이는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및 온라인 홍보, 사업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소개하며 260여개 브랜드와 약 25만명의 고객을 연결해 온 경험을 공유합니다.

 

축제 현장에는 6.5m 높이의 초대형 라이언과 춘식이 애드벌룬이 목포 한정판 디자인으로 설치됩니다.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고 SNS에 공유하면 선착순 500명에게 한정판 카카오프렌즈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은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돕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프로젝트 단골'은 카카오가 2022년부터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 온 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으로 올해부터는 지원 범위를 '시·군·구' 단위로 확대하며 전국 9개 지역, 30여개 상권을 지원합니다.

 

관광지와 상권을 잇는 셔틀버스 '단골버스', 상권 소비 촉진 이벤트 '단골데이', 청년 튜터 양성 '디지털 서포터즈', 라이브 커머스 지원 등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1 맞춤 교육, 톡채널 메시지 지원금, 카카오맵 실내지도 구축, 마케팅 지원 등 기존 혜택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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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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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2025.09.25 15:22: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5일 유영상 CEO가 주관하는 전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전사 AI 역량을 결집해 속도감 있는 AI 혁신 추진을 위한 AI CIC(사내회사)를 출범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유 CEO는 타운홀에서 "급변하는 AI 환경 변화에 따라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AI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수요자 관점의 내부 AI 혁신과 공급자 관점의 AI 사업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전사 AI 역량을 결집한 정예화된 조직 체계인 AI CIC를 새롭게 출범시킨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SKT는 새로 출범하는 AI CIC를 SKT AI 사업의 주체이자 나아가 SK그룹 전체의 AI 사업을 이끄는 핵심으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또 사내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AI 역량 강화 등 내부 AI 혁신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는 ▲에이닷(A.) 서비스 ▲기업 대상 에이닷 비즈(A. Biz) 서비스 ▲AI DC(데이터센터) 사업 ▲글로벌 AI 제휴투자 ▲AI R&D ▲메시징·인증 사업 등 기능과 조직을 AI CIC 체제로 재편합니다. AI CIC 대표는 유영상 CEO가 겸임하며 세부 조직 개편은 10월 말 시행합니다. AI CIC는 향후 5년간 약 5조원 규모의 AI 투자를 단행해 오는 2030년까지 연 매출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AI '수요(AI B2C, AI B2B)'와 '공급(AI 인프라)'의 안정적 선순환을 통해 독자 생존 가능한 수익 구조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AI B2C'는 에이닷을 중심으로 국내외 가입자 기반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수익구조 확보에 집중하고 'AI B2B'는 에이닷 비즈 등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통한 생산성 향상 입증 및 제조 AI 분야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등 사업 확장을 가속화합니다. 'AI DC' 사업은 글로벌 빅테크를 타겟으로 AI DC 유치 및 정부 사업 주도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AI DC 사업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입니다. 분산되어 있는 AI 기술자산의 통합 및 결집을 통해 SKT를 비롯한 SK그룹 전체의 AI기술·운영을 지원하는 'AI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고 정부·산업·민간의 AI 니즈 대응을 위한 유연한 'AI 모델' 확보 전략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 트윈·로봇 등 미래 성장 영역 기술 개발(R&D) 및 AI 풀스택 역량 기반의 국내외 파트너십 확장 등도 추진합니다. 유영상 CEO는 "SKT AI CIC는 서비스와 플랫폼, AI DC,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등 AI 전 분야에 걸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AI 관련 생태계 구축에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국가 AI 전략의 성공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유 CEO는 AI CIC를 통해 AI 공급자 입장에서 AI 사업을 혁신함과 동시에 AI 수요자 입장에서 전사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역량 강화에 AI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는 내부 AI 혁신 방안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먼저 AI 역량을 보유한 구성원들을 조직 전반에 균형 있게 배치함으로써 전사 AI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커리어도 확장하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AI/DT를 기반으로 전사 시스템·인프라 측면의 AX(AI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MNO 사업은 주요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자동화 및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 혁신을 이루고 네트워크(인프라) 사업은 N/W 운영 자동화 향상, 지능형 N/W 기반 서비스 안정성 제고 등 AX기반의 업무 혁신을 추진합니다. AI 기반의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업무 생산성 제고에도 나섭니다. 에이닷 비즈의 사내 적용 범위와 활용을 극대화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AI 프론티어·AI보드 운영 등 AI 업무 혁신을 리딩하는 사내 제도 운영을 바탕으로 AI 중심의 사내 문화를 확산한다는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영상 CEO는 이날 발표한 AI 혁신과 더불어 보안 혁신, 본원적 경쟁력 혁신 등 3대 혁신 과제를 통해 SKT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하는데 힘을 모을 것을 구성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보안 영역에서는 지난 7월 발표한 정보보호 혁신 방안을 중심으로 보안 거버넌스 강화, 제로 트러스트 정보보호 체계 구축 등 기술 및 시스템 강화와 함께 정보보호 조직·인력 확대, 국내외 보안 전문가와 기관 자문 프로세스 도입 등 회사 경영 전반에서 보안 최우선 전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통신 사업 전 영역에서 AI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본원적 경쟁력 혁신(O/I)도 지속 추진해 갈 예정입니다. 유영상 CEO는 "SK텔레콤은 지난 3년간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통해 에이닷 1000만 가입자 확보,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선정, 울산 AI DC 착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등 다양한 성과를 확보하고 향후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AI CIC를 중심으로 또 한 번의 AI 혁신을 이뤄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AI 컴퍼니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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