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26일부터 28일까지 전남 목포시에서 열리는 '목포항구축제'에 참여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단골-지역상권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등 그룹사도 참여해 디지털 전환·금융·마케팅을 아우르는 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을 시민과 직접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카카오는 축제 현장에 '프로젝트 단골' 부스를 열고 사업 취지와 성과를 소개했습니다. 목포 지역에서는 지난 8월부터 지원 사업을 시작했으며 4개 상권(동부시장, 청호시장, 자유시장, 원도심 상점가)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1:1 맞춤 교육, 마케팅 및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점포당 30만원, 상권당 300만원)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지역 축제와 상권을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 '단골버스'를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목포역을 출발해 지원 대상 상권 4곳을 연결하며 축제 기간에는 축제 현장까지 확대 운영합니다. 이용객에게는 프로젝트 단골 한정판 굿즈와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합니다.
각 상권에서는 대표 톡채널을 추가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단골데이' 이벤트를 운영해 상권 홍보와 방문객 참여 확대를 지원합니다.
부스는 방문객이 상생 활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목포 상권 지도와 지역 사장님의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월과 참여형 게임으로 지역 상권을 알립니다. 또 현장 기기를 통해 기부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 소상공인 응원 댓글을 남기면 카카오가 댓글 1건당 1000원을 기부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온라인에서도 참여할 수 있으며 모인 기부금은 '함께만드는세상'에 전달돼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쓰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소상공인 대상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대출 보증료 부담 완화와 사업자 특화 서비스를 알립니다. 카카오페이는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및 온라인 홍보, 사업역량강화 교육 등으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가게'를 소개하며 260여개 브랜드와 약 25만명의 고객을 연결해 온 경험을 공유합니다.
축제 현장에는 6.5m 높이의 초대형 라이언과 춘식이 애드벌룬이 목포 한정판 디자인으로 설치됩니다.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고 SNS에 공유하면 선착순 500명에게 한정판 카카오프렌즈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은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성장을 돕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프로젝트 단골'은 카카오가 2022년부터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 온 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으로 올해부터는 지원 범위를 '시·군·구' 단위로 확대하며 전국 9개 지역, 30여개 상권을 지원합니다.
관광지와 상권을 잇는 셔틀버스 '단골버스', 상권 소비 촉진 이벤트 '단골데이', 청년 튜터 양성 '디지털 서포터즈', 라이브 커머스 지원 등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1 맞춤 교육, 톡채널 메시지 지원금, 카카오맵 실내지도 구축, 마케팅 지원 등 기존 혜택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