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올해 9월말 기준 116억원(183건) 규모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아 전국 경찰서로부터 65건의 표창장을 받았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일선 은행 창구직원들이 고도화·지능화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세심한 관찰과 신속한 대응으로 고객자산을 보호하는 금융방패막이 되고 있습니다.
예방사례를 살펴보면 단순 송금요구형은 물론 수표쪼개기, 외화환전, 셀프감금형 가스라이팅 등 지능화된 최신수법도 있고 피해차단을 넘어 사기조직 인출책을 현장검거하는 성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실제 한 고객이 1억원 수표를 들고 영업점을 찾아 소액권으로 재발행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자금출처 관련 답변과 발행인 정보가 불일치했고 수상히 여긴 직원이 모니터링팀에 확인한 결과 검찰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금으로 드러났습니다. 즉시 경찰에 신고됐고 인출책은 붙잡혔습니다.
외화환전 과정에서도 피해예방이 이뤄졌습니다. 한 고객이 미화 1만5000달러를 환전하려 했으나 목적이 불분명하고 환율정보에도 무관심한 모습이 보이스피싱 인출책의 전형적인 특징과 유사했습니다. 창구직원이 모니터링팀 확인 결과 대환대출 사칭에 속은 피해자 자금이었습니다.

최근엔 '셀프감금'이라는 신종수법이 포착됐습니다. 한 고객이 9000만원의 현금출금을 요청했는데 이 돈은 저축은행에서 송금된 예금해지자금으로 거래내역 중 호텔에서 카드사용기록이 확인됩니다. 은행 직원은 검사 사칭후 피해자를 호텔에 머물게 하며 조종하는 '셀프감금형 보이스피싱' 가능성을 의심했고 이후 모니터링팀과 협업해 피해를 예방했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수법은 날로 교묘해지고 있고 이를 막으려면 고객접점 현장에서 세심하게 대응하면서 모니터링팀과 긴밀하게 협업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직원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금융 최일선에서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