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흥국화재(대표이사 송윤상)는 올해 4월 사내 개최한 '생성형AI경진대회' 대상작으로 선정된 'AI영업비서'를 실무에 도입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영업비서는 영업직원의 보험설계·상담업무를 지원하는 AI 기반 업무보조시스템입니다. 설계내용을 토대로 상담 스크립트를 자동생성하고 보장내용·금액 등 사용자가 지정한 항목을 강조한 맞춤형 스크립트로 재생성할 수 있습니다.
AI가 제공하는 모든 답변에는 정보출처가 함께 표시됩니다. 전문보기 기능으로 관련 문서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영업비서를 활용하면 영업직원은 보다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정확한 안내를 받습니다. 흥국화재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계약체결률 개선과 매출확대를 기대합니다.
흥국화재는 그룹웨어 문서중앙화프로젝트와 연계해 사규검색서비스도 새롭게 개편했습니다. 직원이 필요로 하는 규정이나 지침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AI 질의응답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챗봇을 활용한 고객응대, AI 기반 리스크평가, 로봇업무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기술과 결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흥국화재는 영업현장과 사내 업무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하며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AI영업비서는 단순한 챗봇이 아니라 영업현장의 실질적인 디지털파트너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무변화를 이끌 수 있는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