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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영업 재개 초읽기..보험사들 '각고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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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14, 17:02:09

확약서·감사 준비에 주말 반납..방대한 녹음정보 확인 애먹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르면 내일(14)부터 금융사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보험사들은 심신의 고생을 이겨내면서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노력을 기울이는 각고면려(刻苦勉勵)’의 자세로 이를 대비하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금융당국이 TM영업재개 발표를 한 이후 보험사들은 일제히 고객정보동의여부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CEO의 확약을 받는 등 정보활용의 적법성을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보험사들의 고객정보관리 해당부서 인력은 지난 설 연휴도 반납한 채 비상회의 준비를 하는 데 여념이 없었고, 지금까지도 내부점검과 당국 감사 준비로 주중은 물론 주말 내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워낙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일일이 점검해야 하고, 정확하고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또한 기한 내에 제출을 완료하려면 하루라도 쉴 수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보험사들은 비대면채널로 가입한 고객의 정보동의 사실을 확인하느라 애를 먹고 있다. 전화 녹취를 일일이 들으며 확인해야 하는데 녹음된 양이 너무 방대해 많은 인력을 동원해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게 업계 측의 하소연이다.

 

당국의 고객정보관리 감사도 준비해야 상황.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내부회의가 많아져 회의준비도 해야 하고, 보험협회 회의소집에 참석 준비도 해야 하고 고객정보 동의사실 확인에 감사준비까지 정신없이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보험사들은 서로의 눈치까지 보고 있는 실정이다. 당국이 제시한 날짜에 모든 확인 작업을 끝내야 하는 촉박함과 행여나 늦게 제출하면 불이익이 있을까하는 불안감이 큰 것이 이유다.

 

사정이 이렇지만, 보험사는 CEO 확약서 제출을 미룰 수도 없다고. 하루라도 빨리 TM영업을 재개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이자 영업정상화가 설계사와 보험사에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고객정보활용에 대한 적법성을 증명하고 TMR들을 위한 영업정상화를 노력에 최선을 다했다면서도 시간에 쫓겨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친 건 없는지 걱정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보험협회는 이 같은 상황이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한번은 거쳐야할 통과수순으로 보고 있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당국에서 제시한 기준에 충족해 안정적인 데이터베이스로 영업하게 되면 전화영업에 대한 국민의 피로감도 훨씬 덜할 것이다당국에서도 보험사입장을 생각해 시간이 부족하면 먼저 확인된 것부터 제출하도록 권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달 하순에는 금융업 비대면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과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예정이다당분간은 힘들겠지만 결국 계약체결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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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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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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