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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기 전화, 일단 끊어버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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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8, 2014, 09:02:05

라이나생명, 어르신대상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 특강에 참석해보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어르신들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금융사기피해 때문에 걱정되시죠?”

, 걱정이 되죠. 최근 들어 이벤트 참여하라며 주민번호를 묻는 연락이 자주 와요

 

지난 14일 라이나생명의 시그나사회공헌재단이 서울 서대문구 우리마포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펼친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특강 강사인 최유재 시그나사회공헌 전문위원의 질문에 대한 어르신들의 대답이다.

 

최근 카드고객정보유출사건 때문인지 특강 시작 20분전부터 강의실은 빈 좌석이 몇 개 남아있지 않았다.

 

강혜정 시그나사회공헌재단 차장은 오래전부터 기획한 이번 특강은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어 교육하기에 좋은 기회이다금융사 예방교육 목적은 더러 상품판매가 뒤따르는데, 시그나재단은 순수하게 금융사기 예방과 대책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은 먼저 어르신들이 가장 취약한 전화금융사기에 대해 강의를 시작했다. 전화금융사기는 흔하게 일어나는 금융사기로 고전적인 수법이지만 아주 쉽게 넘어갈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

 

특히 보이스피싱의 피해사례를 동영상으로 보니 여기저기서 아휴’, ‘어머어머’, ‘저런이라는 공감의 탄식이 이어졌다. 실상 내용을 보니 우리생활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최유재 위원은 전화금융사기의 유형에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보호형, 보상제공형, 협박형, 의무부가형 중 특히 보호형을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 또는 정부기관을 사칭해 사기사건에 연루됐으니 보호해주겠다고 꼬드겨 개인정보를 얻어내는 경우가 많다고. 최 위원은 상대적으로 믿을만한 곳을 사칭하니 깜빡하면 속아 넘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은 직접 겪은 경험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우체국직원이라고 연락이 와서 누군가 내 이름으로 통장을 개설해서 사기를 범해 경찰서에 고발을 했으니 개인정보를 알려달라고 하기에 처음엔 알려주려다 아차싶어서 전화를 끊었다면서 곧바로 경찰서라면서 전화가 왔는데도 모른 채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말했다.

 

이 같은 최 위원의 대처에 어르신들은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최 위원의 이야기를 들은 어르신은 만약 나였으면 속아 넘어갔을 것 같다면서 경찰서에서 전화 온 것만으로도..”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후 금융정보 노출사건에 대한 의문사항은 OX퀴즈 형식으로 함께 풀며 특강을 이어갔다. 퀴즈에서 배운 예방내용은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알기 쉽도록 정리했다.

 

최 위원이 소개하는 금융사기 피해 대처방안으로는 은행에 이체했을 경우 신속히 거래은행에 지급정지 요청 개인정보를 알려줬을 경우 은행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해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 위원은 최고의 비법 하나를 소개했다. 아무리 조심해도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전화를 빨리 끊어버리라는 것. 그는 의심스런 전화가 오면 일 없다고 딱 잘라 말해야 한다그들은 우리의 취약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들으면 들을수록 위험에 노출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오늘 당장 은행에 가서 개인정보가 유출됐는지 알아보고, 마트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도 바로 휴대폰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신청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특강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얼마 전에도 지방에 사는 시누이가 전화로 금융사기를 당할 뻔했다는 소식을 듣고 가슴이 철렁했다알고 있어도 당하는 게 금융사기기 때문에 이번 교육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이번 특강에 만족감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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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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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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