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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계약만기 최대 30년으로 연장..“IFRS17 대비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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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17, 12:05:00

금감원, 변액보험 최저보증위험액 산출방식 변경..주가하락 등 경제 리스크 반영
내달 1일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보험회사 애로사항 지속 청취해 지원 방안 모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계약의 만기가 현행 20년에서 최대 30년으로 늘어난다. 오는 20211월부터 도입되는 신 회계기준인 IFRS17을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또, 보험계약이 보통 10년 이상이라는 점을 반영해 금리위험액을 개선하고, 변액보험의 최저보증위험액 산출방식 등도 바뀐다. 개선 사항은 내달 1일부터 시행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IFRS17 시행에 대비해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부채듀레이션 확대, 변액보험 최저보증위험액 산출방식 변경 등 보험회사의 지급여력(RBC) 제도를 개선했다고 30일 밝혔다.

현행 RBC 제도는 금리리스크 산출 때 보험계약의 만기를 20년으로 한정하고 있지만, IFRS17에서는 만기에 제한이 없다. 이에 따라 RBC 비율 산출 때 적용하는 보험계약 만기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IFRS17 도입 충격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게 금감원 측의 입장이다.


따라서, 금감원은 보험부채 듀레이션 잔존만기 구간을 10년 가량 늘려 최대 30년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현행 RBC 제도에서는 보험계약을 최대 20년 만기로 설정했지만, 이를 25년과 30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본적으로 보험부채는 보험계약이 끝나 보험금이 계약자에게 지급돼야 사라지는데, 현행 RBC 제도는 실제로 계약이 끝나지 않아도 20년이 되면 계약이 끝난 것으로 가정했다. 하지만 IFRS17은 보험계약의 만기가 없어 20년이 지나도 보험부채를 시가평가해야 현재 방식을 유지하기 어렵다. 

여기에 금리연동형 보험의 공시이율이 최저보증이율보다 하락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이 밖에 주가하락 등의 경제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변액보험의 최저보증위험액 산출방식을 변경하고, 원리금보장형 퇴직연금의 자산운용으로 인한 신용·시장리스크를 반영하도록 개선된다.

금감원은 제도 개선에 따른 보험회사의 재무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개선 사항을 단계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보험부채 잔존만기 구간은 올해 12월까지 25년, 내년 12월에 30년으로 확대한다. 금리연동형 상품의 최저보증 금리리스크 요구자본 증가액도 2019년 말까지 50%, 2020년 말에 100% 반영한다.

다만, 보험회사가 희망하는 경우에는 의무적용 일정과 관계없이 내달부터 미리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산출기준 적용일정을 공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부채듀레이션 확대에 따라 보험회사가 효율적으로 듀레이션 갭을 관리할 수 있도록 헷지(위험회피)와 무관하게 외화자산을 자산 듀레이션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현재는 1년이상 헷지한 경우에만 듀레이션으로 적용토록 허용하고 있다.

보험회사의 건의사항도 수용했다. 해외 SOC(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금액에 대해 해당 국가의 보증이 확실한 경우, 국내 SOC처럼 낮은 신용위험계수를 적용해 보험사의 리스크 관리 부담을 줄였다. 변액보험의 위험보증액 산출에 있어서도 변액보증준비금을 파생상품으로 헷지했을 때 리스크 감소효과를 반영한다.

이번 개정 사항은 내달 1일부터 적용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IFRS17 도입 때 부채 시가평가에 따라 예상되는 재무적충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며 “부채듀레이션 확대에 따른 보험회사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의견을 청취해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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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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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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