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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연금, 대기업 87% vs 중소기업 15%..대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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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18, 2017, 12:06:02

보험硏, 전체 사업장 중 17%만 퇴직연금 도입..300인 이상 대기업은 90% 육박해
“재무적·비재무적 지원 대책 마련 시급”..특별운영자금 대출·근로자 교육 강화 등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근로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지난 2005년 12월에 도입된 퇴직연금제도의 도입률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퇴직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을 유도할 수 있는 재무적·비재무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퇴직연금 도입 실태 및 대책 방향’을 주제로 한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의 낮은 퇴직연금 도입률을 문제로 지적하고, 이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퇴직연금이 국내에 도입된 것은 올해 11년째이고 적립금 규모도 지난해 12월 기준 147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실제로 퇴직연금을 도입한 사업장은 전체의 16.8%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전체 사업장의 대다수인 근로자 30인 미만 사업장의 도입률이 15.3%인 반면, 300인 이상 대기업은 86.7%로 양극화가 뚜렷했다.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률이 저조한 이유로는 ▲법적 강제력 미흡 ▲사업주 비용 증가 ▲근무여건 취약 ▲가입절차 복잡 및 투자정보 부족 ▲높은 사업비 등이 제시됐다. 또한,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퇴직급여제도가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제도로 이원화 돼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수급권 보호와 노후소득 보장 강화를 위해서는 퇴직연금제도로의 퇴직급여 단일화와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도입 확대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재무적, 비재무적 지원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해외사례에서 재무적 지원 방식은 주로 사용자와 근로자에게 금전적인 보조를 해주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비재무적 지원 방식은 사용자의 제도 가입 단계에서 가입요건 간소화, 서비스 지원 등의 형태와 적립 단계에서 가입자(근로자) 교육 및 투자상품 지원 형태로 이뤄진다.    

재무적 지원의 예로, 미국은 근로자 100명 이하 사업장이 제도를 도입하면 운영비 50%를 3년간 세액공제 해주고, 운영자금 일부를 보조한다. 대만의 경우 중소기업의 퇴직연금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특별대출제도를 마련했고, 호주는 저소득 근로자가 퇴직연금에 가입하면, 정부가 기여금의 100%를 개인계정에 추가로 납입한다. 

비재무적 지원의 경우, 영국은 중소기업이 퇴직연금에 자동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해 편의를 돕는다. 일본은 국민연금기금연합회 등에서 투자 지식이 부족한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가입자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영국·일본 등은 퇴직연금에 가입한 저소득 근로자의 최소 수익률을 보장하는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이러한 해외 사례들을 고려해, 우리나라도 중소기업 퇴직연금 지원 대책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게 두 선임연구위원의 입장이다.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중소기업에게 저리의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 도입하거나 사업장 규모별로 재정지원 차별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류건식·이태열 선임연구위원은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중소기업의 자금 부담을 고려해 가칭 ‘퇴직연금 특별대출제도’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중소기업 재정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사업장 규모별로 재정 지원을 달리하고, 지원시한을 3년 이상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근로자의 미흡한 투자 지식을 감안해 투자교육 강화를 위한 중립적 전문교육기관 설치도 필수”라며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퇴직연금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최소 수익률 보증 정책도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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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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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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