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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S17 준비 생보사 직원들 “교보생명이 부럽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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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17, 02:07:21

교보생명, 국내 유일 오너 경영 보험사..“단기 실적에 흔들리지 않아 IFRS17 준비 유리” 평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FRS17 도입을 준비하는 국내 보험사 실무진들 사이에서 “교보생명이 부럽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다른 보험사들에 비해 교보생명만 특별히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 이런 말이 도는 이유는 뭘까. 알아보니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 

오는 2022년부터 전면 도입 예정인 IFRS17로 인해 대다수의 보험사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특히, 과거에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을 많이 팔아 실적을 올린 토종 생명보험사들은 더욱 마음이 급하다. 부채를 시가평가하는 IFRS17 적용 때 쌓아야 하는 자본금의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위기를 감지한 국내 생보사들은 빠르면 수 년 전부터 사내에 IFRS17 대비 태스크포스를 별도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일부 생보사는 따로 비용을 들여 외부 컨설팅 업체로부터 자문까지 받고 있다. 모 생보사의 경우, 최근 컨설팅 비용으로만 60억원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IFRS17 관련 실무진들의 가장 큰 불만은 경영진과의 ‘불협화음’이다. 전문 경영인의 경우 임기가 걸려 있어서 단기 실적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IFRS17을 준비 하면서 동시에 수익도 내겠다는 입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셈인데, 실무 담당자들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문 경영인 체제인 모 국내 생보사 관계자는 “IFRS17 준비의 핵심은 보장성 위주의 상품 포트폴리오 개편과 더불어 높은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는 상품의 판매 제한”이라며 “이렇게 되면 앞으로 수 년 간은 눈에 보이는 실적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경영진은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토로했다.

타 생보사의 IFRS17 관련 실무자들이 교보생명을 부러워하는 이유가 바로 이 지점에 있다. 교보생명은 전문 경영인이 아닌 오너가 경영을 하는 유일한 보험사라는 것. 현 신창재 대표이사는 지난 2000년 취임해 올해로 18년째 회사를 이끌고 있다.

오너 경영인은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이상, 자리에서 물러날 일이 없다. 이 말은, 단기 실적에 비교적 구애를 덜 받으면서 회사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임기가 정해져 있는 전문 경영인과 가장 차별화되는 장점이다.

이러한 오너 경영의 장점은 IFRS17 도입 준비에 있어 빛을 발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실제로 교보생명은 타 생보사들보다 빠른 지난 2014년도부터 이미 IFRS17 대비 부서를 사내에 마련하고, 외부에서 전문가를 초빙해 철저히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모 컨설팅 업체 관계자는 “현재 여러 보험사들을 대상으로 IFRS17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실무자들로부터 교보생명이 부럽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며 “오너 경영 체제가 무작정 좋다고는 볼 수 없지만, IFRS17 준비에 있어서는 꽤나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교보생명은 업계에서 IFRS17 도입 준비를 착실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며 “회사의 안정적인 유지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오너의 성향이 IFRS17 도입 준비와 관련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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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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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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