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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수퍼마켓·왓슨스’ 살리기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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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7, 2017, 15:07:57

육류 코너서 구매한 스테이크 즉석으로 구워먹는 점포 오픈
수퍼마켓 X H&B 스토어(왓슨스) 결합매장으로 시너지 창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GS리테일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GS수퍼마켓 살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매장에서 스테이크를 바로 구워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같은 계열사인 뷰티스토어 왓슨스와 결합한 점포를 신규 출점하고 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시간을 최대한 길게 머물게 하고,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GS리테일은 향후 두 가지 콘셉트의 점포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확대할 계획이다.


7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서울 송파위례점에 있는 GS수퍼마켓은 정육 코너에서 구매한 스테이크용 축산물을 Cooking ZONE에서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상의 스테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델리 강화형 매장인 것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스테이크 부위를 산 후 조리비용 1500원만 부담하면 바로 구운 스테이크와 야채를 그 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또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철 농수산 원물을 활용한 조리 상품을 통해 고객의 쇼핑에 맛과 재미를 더했다는 게 GS리테일의 설명이다.


예컨대, 계절별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오징어나 새우로 만든  ‘오징어 한 마리 튀김’이나 ‘왕새우 튀김’, 해남 고구마로 만든 ‘맛탕’, 강원도산 ‘찐찰옥수수’ 등을 Cooking ZONE에서 맛본 후 구매까지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조리 코너의 강화와 함께 1인가구부터 4인이상 가구까지 모두 즐기기 좋은 맞춤형 상품도 대폭 늘렸다. 직접 다듬어야 하는 농수축산물 원물과 기존에 판매하던 소포장 상품과 함께 간편한 조리로 취식이 가능한 상품까지 먹을거리 선택의 폭을 대폭 늘린 것.


실제로 이번에 오픈한 GS수퍼마켓은 매장 방문 고객들이 구매해 바로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했다. 끓이기만 하면 요리가 완성되는 RTC(Ready To Cook) 상품부터 바로 취식이 가능한 조각 과일, 착즙쥬스를 맛볼 수 있다. 특히 착즙쥬스는 원하는 과일을 고르면 바로 갈아서 마실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 이미 손질된 채소를 용도에 맞게 세분화해 포장했고, 혼밥, 혼술 상품 ZONE을 따로 구성해 기존에 없었던 먹을거리 상품을 크게 늘렸다. 1인 가구부터 가족 단위 고객이 원하는 신선식품과 간편조리 상품을 통해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GS리테일의 전략은 일본의 유통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란 분석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일본 수퍼마켓의 경우 온라인 등이 강화되면서 고객이 계속 줄어들자 매장 방문 고객에 제품을 바로 맛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이번 GS리테일 전략도 일본 수퍼마켓의 콘셉트를 벤치마킹한 것이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작년 역대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GS수퍼마켓 살리기에 나섰다. GS수퍼마켓은 작년 161억원의 영업손실로 적자전환한 데 이어 올해 1분기 1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편의점과 온라인 슈퍼마켓 시장이 커지면서 중형 슈퍼마켓의 매출 부진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특히 GS리테일의 경우 현재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GS수퍼마켓과 왓슨스를 결합한 콘셉트로 적자탈환을 꿈꾸고 있다. 지난 5월 광진구에 위치한 ‘GS수퍼마켓 X 왓슨스’ 매장이 대표적인 예. 슈퍼마켓 쇼핑 고객과 뷰티상품 구매 고객이 교차하면서 두 매장의 매출을 함께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GS수퍼마켓 광진화양점은 왓슨스와 결합하기 전과 비교해 고객이 17.2% 증가했고, 매출도 12.9%가량 늘어났다. 왓슨스도 일반 매장의 상위 30%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구매 연령층도 다양해지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최승준 GS수퍼마켓 간편식품팀장은 “GS수퍼마켓은 끊임 없는 도전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새로운 콘셉트의 매장을 지속 선보여 GS수퍼마켓의 돌파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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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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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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