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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한방물리요법 진료비 '3년새 4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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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9, 2017, 12:07:04

한방 비급여 진료비는 연평균 37% 늘어..보험硏 “진료수가와 세부인정 기준 마련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보험의 한방 비급여 진료비가 연평균 37% 증가한 가운데, 진료수가가 정해지지 않은 한방물리요법 진료비는 지난 3년간 무려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보험 환자의 한방진료 이용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송윤아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현황과 제도개선 방안’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3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 6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실적에 따르면, 한방진료비는 2014년 2698억원에서 2016년 4635억원으로 72% 증가했다. 다른 진료기관들의 총 진료비는 1조 1536억원에서 1조 1951억원으로 4% 증가에 그쳤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방병원과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은 자동차보험 환자 수도 각각 연평균 29%,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양방 의료기관의 경우에는 자동차보험 환자 수에 큰 변화가 없었다. 

한방진료비의 이러한 급증은 한방 치료를 선호하는 환자들이 늘어난 것도 있지만, 환자 1인당 진료비 상승이 주 요인이라는 게 송 연구위원의 분석 결과다. 특히, 한방 비급여 진료비 증가가 1인당 한방진료비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4년~2016년 기간 동안 한방 비급여 진료비는 연평균 36.8% 증가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증가세로 인해, 2016년 기준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에서 비급여 항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49.5%로 전체 한방진료비의 절반을 차지하게 됐다.

한방 비급여 진료에 속하는 항목으로는 첩약,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약침 등이 있다. 이 중 진료수가가 정해지지 않은 한방물리요법의 진료비는 연평균 9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방 비급여 진료의 대표 격인 첩약의 비중은 2014년 61%에서 2016년 54.4%로 서서히 줄고 있다.

송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 환자의 한방진료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한방진료를 투명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며 “최근 급증하는 한방물리요법 등의 진료수가와 세부 인정기준을 마련하고, 첩약이나 약침 등에 대한 정보 제공을 통해 한방 진료의 정보 비대칭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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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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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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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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