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은 지난해 동양그룹사태에 이어 개인정보유출 사건으로 금융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 금융소비자 권익을 우선 실천하기로 했다.
5일 금융감독원의 오순명 금융소비자보호 차장은 금융회사 임직원, 소비자단체,학계, 언론계 등 각계 각층의 금융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올해 금융소비자권익이 최대의 화두로 삼아 금융시장의 신뢰 회복을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오순명 차장은 무엇보다 소비자로부터 믿음을 얻으려면 투명한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 금융사는 가장 모범적이고, 신뢰받는 회사였지만 현재는 많이 바뀌었다”며 “국민들의 금융시장에 대한 인식이 바뀔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을 소비자권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오 차장은 금융소비자권익을 위해서 소비자 맞춤형 금융교육을 강화해 금융사기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청소년과 대학생, 다문화가족, 탈북자, 노인 등 다양한 금융교육 대상자별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금융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정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민원에 적극 응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을 적극 활용해 모든 금융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등 금융관련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순명 차장은 “민원상담센터 번호 ‘1332’가 112나 119처럼 보편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는 민원을 사방에 알리겠다는 뜻이 아니라 소비자 민원 예방차원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사의 민원업무와 관련해 피드백 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소비자 시각에서 제도가 개선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생활보호대상자, 장애인 등 생계형 민원은 현장조사를 통해 신속히 구제하고 상담서비스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오 차장은 “새로운 금융질서를 만들기 위해 금융당국뿐만 아니라 금융사, 학계, 언론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며 “보다 나은 금융시장을 만들기 위해 금융당국부터 나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