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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파업 장기화 조짐..노조 “임원퇴진”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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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8, 2017, 18:10:17

노조, 교섭 선결조건으로 임금인상·고용보장·책임임원 퇴진 원해
사측, 기본 임금인상 검토 한발짝 물러나..“인사권은 못받아들여”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하이트진로가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상에 난항을 겪으며 노조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최근 노조는 임단협 조건으로 임원진 퇴진을 요구하는 등 더욱 강력한 입장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 노조는 지난달 25일부터 임금인상, 고용보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지난 17일까지 총 20차례에 걸쳐 진행한 임단협에서 여전히 노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이트진로 측은 “현재 노조에서 책임인원의 퇴진을 교섭 선결조건으로 내걸고 있다”며 “임원퇴진은 회사의 본질적인 인사권에 해당하는만큼 회사측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회사와 노조는 지난 11일부터 교섭을 시작했다. 다만, 노조는 교섭이 진행되는 중에도 합의전까지 파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1일에 진행된 17차와 16일과 17일에 진행된 20차 교섭에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노조가 교섭에 김 대표이사를 직접 참여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앞서 노조와 사측은 임금인상 쟁점을 두고 팽팽하게 맞서 왔다. 노조는 임금 7.0%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고려해 '임금동결'을 요청했다. 이 후 20차 협상에서 사측이 기본금 인상을 검토하고, 노조가 요구한 고용보장을 고려해 회사안을 제시하는 등 한 발 물러섰다.


하지만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지 않고, '책임임원 퇴진'을 요구하고 있어 갈등양상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하이트진로 6개 공장 중 맥주와 소주 각 1개(홍천공장, 이천공장)을 제외한 4개 공장의 생산이 중단된 상태며 홍전공장과 이천공장의 가동률은 50%에 못미치고 있다.


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소주 ‘참이슬’과 맥주 ‘하이트’등 제품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비노조원들을 중심으로 비상 생산 체제에 돌입해 물량을 공급하고 있지만 이미 지난주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편의점에는 참이슬 발주 중단 조치가 내려졌다.


현재 가까운 시일 안에 소매점 유통채널의 재고가 바닥날 것으로 예상돼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에도 재고가 많지 않은 상태다. 이번 사태로 하이트진로가 주류시장 점유율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재 참이슬은 국내 소주시장 점유율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임단협 협상쟁점과 회사의 고유권한인 '인사권' 문제는 별개사항"이라며 "노조가 임단협 교섭테이블에 조속히 복귀해 실질적인 협상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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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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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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