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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울 땐 국물이’..유통·식품업계, 겨울맞이 준비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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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5, 2017, 18:10:11

캐릭터부터 퓨전까지 이색호빵 판매 경쟁 ‘활활’
라면업계, ‘탕’베이스 제품 선봬 소비자잡기 치열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아침과 저녁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날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식품업계가 겨울 준비에 들어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겨울은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12월엔 다소 많은 양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25일 유통·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호빵과 라면 등 찬바람을 대비할 시즌 메뉴들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우선 편의점 업계는 겨울의 대표적인 메뉴인 호빵을 일찌감치 내놨다. 이번 호빵은 귀여운 캐릭터 모양에 다양한 속 내용물을 첨가해 눈과 입을 모두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GS25는 지난 9월 미니언즈 호빵을 선보이며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미니언즈 모양의 기존 단팥호빵과 함께 양념치킨호빵, 고기만두호빵, 새우만두호빵 등을 판매한다. 미니언즈호빵은 각 시즌에 맞춰 할로윈데이 버전, 크리스마스 버전 등 여러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앞서 GS25는 2013년 흑미검은깨호빵, 옥수수술빵을 시작으로 2014년 치즈불닭호빵 2015년 갈비만두호빵, 하트호빵 등 매년 다른 호빵을 선뵀다. 특히 작년의 경우 에그호빵과 꿀씨앗호빵 등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종류의 호빵을 출시한 덕에 지난 2013년 4%였던 호빵 매출이 2016년 31%로 껑충 뛰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8일 포켓몬 캐릭터가 그려져있는 포켓몬 캐릭터 호빵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해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던 피카츄호빵에 이어 잠만보호빵, 몬스터볼호빵 등이 추가됐다.


2014년 5.6%였던 이색호빵 매출은 작년 피카츄호빵의 인기를 업어 26.0%로 2배이상 신장했다. 포켓몬 호빵은 45만개 한정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CU는 간판 모델인 요리연구가 백종원을 내세운 호빵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12일 매콤불고기, 고추잡채, 고기부추, 볶음김치 등 백종원찐빵 4종을 내놓으며, 겨울철 호빵시장에 차별화된 맛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CU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가을이 짧아지면서 편의점에서 동절기 상품을 준비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며 “겨울의 대표 먹을거리와 따뜻한 국물을 주력으로 겨울시즌 상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날이 추워지면서 라면시장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의 경우 짬뽕과 짜장라면이 라면 트렌드를 이끌었다면, 올해는 '탕'을 주제로 한 라면들이 대결할 예정이다.


농심은 지난 9월 국물라면 성수기인 하반기를 대비해 10여년 전 제품인 ‘감자탕면’을 출시해 라면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감자탕면은 출시 3년만인 지난 2009년 단종 됐지만 일본과 중국 등 해외지역에선 꾸준히 판매해왔다. 해외에서 감자탕면을 맛 본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청이 이어지면서 감자탕면은 국내에서 다시 부활했다.


이어 팔도도 지난 9월 ‘진국설렁탕면’을 출시했다. 진국설렁탕면은 지난 2007년 판매를 중지했는데, 10년만에 다시 나왔다. 기존의 분말스프를 사골베이스로 만든 액상스프로 교체하고 면발에도 사골 엑기스를 넣어 진한 맛을 구현했다. 건더기 수프도 소고기 수육과 동결건조 파를 넣어 진한 설렁탕을 먹는 느낌을 살렸다.


삼양식품은 지난 20일 ‘한국곰탕면’을 출시했다.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곰탕 특유의 진하고 담백한 맛을 강조해하고 분말스프에 사골엑기스 성분을 35%이상 넣어 깔끔한 국물맛을 재현했다. 삼양은 구운면을 사용해 담백한 ‘파듬뿍육개장’면과 함께 하반기 라면시장을 겨냥하겠다는 포부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 겨울은 탕이나 찌개같은 한식을 제품화 한 라면이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라며 “한국곰탕면과 파듬뿍육개장, 삼양라면 등을 겨울철 주력 라인업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은 지난 21일 봉지라면 최초로 누룽지를 넣은 ‘누룽지탕면’을 출시했다. 칼칼한 국물에 누룽지 건더기가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다진마늘과 각종 야채를 장시간 볶아내 불향을 더해 완성도를 높였다.


김희주 풀무원식품 PM은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얼큰누룽지탕면’은 국물의 맛 뿐 아니라 면의 식감도 한 차원 높인 제품”이라며 “생면만이 낼 수 있는 맛으로 라면 애호가들에게 호평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의 HMR(가정간편식)브랜드 비비고도 겨울채비로 찌개류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육개장과 설렁탕에 이어 사골곰탕, 닭곰탕, 부대찌개, 된장찌개까지 국물요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곰탕 제품은 만둣국 등 다양한 요리에 베이스로 활용도가 높아 1인 가구부터 주부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하며 국물 전쟁에 합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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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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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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