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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계약 100건?..‘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지지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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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17, 18:11:17

9~10월 운영 결과 월 평균 유입건수 1000여건 그쳐..다음카카오의 홍보 부족 지적
가격 경쟁으로 점유율 확대 기대한 중소형사 ‘실망’..“운영 초기라 좀 더 지켜봐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월 평균 100~150건.

금융당국과 손해보험협회가 야심차게 추진한 ‘보험다모아-다음(DAUM) 자동차보험료 비교서비스’를 통한 실제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의 추산치다. 이는 자동차보험 CM채널의 월 평균 가입 건수 50만건의 0.02~0.03% 수준이다. 

더욱이 보험료 가격 경쟁을 통해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 중소형 손보사들은 힘이 빠진다”고 푸념한다. 다음카카오 측의 홍보 부족 등이 주 요인으로 지적되는데, 보험다모아 운영을 전담하는 손보협회측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9~10월 보험다모아와 포털사이트 다음 간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비교·조회 연계 서비스’의 유입 건수는 월 평균 1000여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숫자는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손보사들의 유입 건수를 합한 수치다. 

여기서 유입 건수란 이용자가 실제보험료를 계산한 뒤, 자신이 원하는 보험사를 ‘클릭’해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숫자를 말한다. 다시 말해, 다음 포털상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11개 손해보험사 홈페이지로 유입된 총 건수가 한 달에 고작 1000건이라는 것이다.

올해 6월말 기준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차량 대수(개인용)는 316만대로, 전체 가입 대수 1540만대의 20.5% 수준이다. 월 평균 50만대 이상이 CM채널로 가입하는 셈.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보험다모아를 통한 유입 건수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0~15%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을 통해 유입된 1000건 중 약 100~150건 가량이 실제 계약 체결 건수라고 보면, 자동차보험 CM채널 월 평균 가입 건수에서 보험다모아-다음 연계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0.02~0.03%다.(유입된 사람들 모두 계약을 했다고 해도 1000건에 불과하다. )

또한, 유입자수 1000건이라는 숫자는 중소형 손보사 1곳이 다음 포털이 아닌 기존 보험다모아 대표 홈페이지(www.e-insmarket.or.kr)를 통해 받아들이는 유입 건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소형 A손보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만 해도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계산한 뒤, 보험사 사이트로 유입된 건수가 월 평균 약 1000여건”이라며 다른 중소형 손보사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는 업계의 실무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 채널을 담당하는 모 손보사 임원은 “보험다모아 관련 내용은 손보협회에서 전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그 숫자(1000건)가 사실이라면 꽤나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를 통해 CM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던 중소형 보험사들은 크게 실망한 모양새다. 예상보다 서비스 이용자 수가 적다보니, 매출 확대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 

중소형 B손보사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광고 예산이 제한적인 중소형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가격만으로 경쟁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가 유일한 희망”이라며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는 사업인데, 활성화가 안 되는 것 같아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이유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홍보 부족’을 지적한다. 제휴사인 다음이 보험다모아를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다음 검색창에서 ‘자동차보험료’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고가의 광고비를 지불한 키워드 광고”라며 “보험다보아의 자동차보험료 검색 서비스는 화면 오른쪽과 그 아래에 나오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목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다음 측이 보험다모아 연계서비스의 클릭당 수수료 단가를 낮추는 대신, 고가의 키워드 검색 광고에서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보험다모아 공식 제휴 업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광고 단가를 높이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업계의 주장에 대해 다음카카오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즉각 반박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서비스 론칭후 자체 비용을 들여 페이스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홍보에도 신경썼다”며 “추후 홍보 일정은 손보협회 측과 상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를 대표해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담당하는 손보협회는 다음과의 연계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이제 서비스를 개시한 지 두 달 밖에 안 됐다”며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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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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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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