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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계약 100건?..‘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지지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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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17, 18:11:17

9~10월 운영 결과 월 평균 유입건수 1000여건 그쳐..다음카카오의 홍보 부족 지적
가격 경쟁으로 점유율 확대 기대한 중소형사 ‘실망’..“운영 초기라 좀 더 지켜봐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월 평균 100~150건.

금융당국과 손해보험협회가 야심차게 추진한 ‘보험다모아-다음(DAUM) 자동차보험료 비교서비스’를 통한 실제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의 추산치다. 이는 자동차보험 CM채널의 월 평균 가입 건수 50만건의 0.02~0.03% 수준이다. 

더욱이 보험료 가격 경쟁을 통해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 중소형 손보사들은 힘이 빠진다”고 푸념한다. 다음카카오 측의 홍보 부족 등이 주 요인으로 지적되는데, 보험다모아 운영을 전담하는 손보협회측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9~10월 보험다모아와 포털사이트 다음 간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비교·조회 연계 서비스’의 유입 건수는 월 평균 1000여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숫자는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손보사들의 유입 건수를 합한 수치다. 

여기서 유입 건수란 이용자가 실제보험료를 계산한 뒤, 자신이 원하는 보험사를 ‘클릭’해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숫자를 말한다. 다시 말해, 다음 포털상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11개 손해보험사 홈페이지로 유입된 총 건수가 한 달에 고작 1000건이라는 것이다.

올해 6월말 기준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차량 대수(개인용)는 316만대로, 전체 가입 대수 1540만대의 20.5% 수준이다. 월 평균 50만대 이상이 CM채널로 가입하는 셈.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보험다모아를 통한 유입 건수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0~15%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을 통해 유입된 1000건 중 약 100~150건 가량이 실제 계약 체결 건수라고 보면, 자동차보험 CM채널 월 평균 가입 건수에서 보험다모아-다음 연계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0.02~0.03%다.(유입된 사람들 모두 계약을 했다고 해도 1000건에 불과하다. )

또한, 유입자수 1000건이라는 숫자는 중소형 손보사 1곳이 다음 포털이 아닌 기존 보험다모아 대표 홈페이지(www.e-insmarket.or.kr)를 통해 받아들이는 유입 건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소형 A손보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만 해도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계산한 뒤, 보험사 사이트로 유입된 건수가 월 평균 약 1000여건”이라며 다른 중소형 손보사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는 업계의 실무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 채널을 담당하는 모 손보사 임원은 “보험다모아 관련 내용은 손보협회에서 전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그 숫자(1000건)가 사실이라면 꽤나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를 통해 CM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던 중소형 보험사들은 크게 실망한 모양새다. 예상보다 서비스 이용자 수가 적다보니, 매출 확대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 

중소형 B손보사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광고 예산이 제한적인 중소형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가격만으로 경쟁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가 유일한 희망”이라며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는 사업인데, 활성화가 안 되는 것 같아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이유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홍보 부족’을 지적한다. 제휴사인 다음이 보험다모아를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다음 검색창에서 ‘자동차보험료’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고가의 광고비를 지불한 키워드 광고”라며 “보험다보아의 자동차보험료 검색 서비스는 화면 오른쪽과 그 아래에 나오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목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다음 측이 보험다모아 연계서비스의 클릭당 수수료 단가를 낮추는 대신, 고가의 키워드 검색 광고에서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보험다모아 공식 제휴 업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광고 단가를 높이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업계의 주장에 대해 다음카카오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즉각 반박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서비스 론칭후 자체 비용을 들여 페이스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홍보에도 신경썼다”며 “추후 홍보 일정은 손보협회 측과 상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를 대표해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담당하는 손보협회는 다음과의 연계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이제 서비스를 개시한 지 두 달 밖에 안 됐다”며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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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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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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