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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계약 100건?..‘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지지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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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17, 18:11:17

9~10월 운영 결과 월 평균 유입건수 1000여건 그쳐..다음카카오의 홍보 부족 지적
가격 경쟁으로 점유율 확대 기대한 중소형사 ‘실망’..“운영 초기라 좀 더 지켜봐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월 평균 100~150건.

금융당국과 손해보험협회가 야심차게 추진한 ‘보험다모아-다음(DAUM) 자동차보험료 비교서비스’를 통한 실제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의 추산치다. 이는 자동차보험 CM채널의 월 평균 가입 건수 50만건의 0.02~0.03% 수준이다. 

더욱이 보험료 가격 경쟁을 통해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 중소형 손보사들은 힘이 빠진다”고 푸념한다. 다음카카오 측의 홍보 부족 등이 주 요인으로 지적되는데, 보험다모아 운영을 전담하는 손보협회측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9~10월 보험다모아와 포털사이트 다음 간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비교·조회 연계 서비스’의 유입 건수는 월 평균 1000여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숫자는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손보사들의 유입 건수를 합한 수치다. 

여기서 유입 건수란 이용자가 실제보험료를 계산한 뒤, 자신이 원하는 보험사를 ‘클릭’해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숫자를 말한다. 다시 말해, 다음 포털상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11개 손해보험사 홈페이지로 유입된 총 건수가 한 달에 고작 1000건이라는 것이다.

올해 6월말 기준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차량 대수(개인용)는 316만대로, 전체 가입 대수 1540만대의 20.5% 수준이다. 월 평균 50만대 이상이 CM채널로 가입하는 셈.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보험다모아를 통한 유입 건수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0~15%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을 통해 유입된 1000건 중 약 100~150건 가량이 실제 계약 체결 건수라고 보면, 자동차보험 CM채널 월 평균 가입 건수에서 보험다모아-다음 연계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0.02~0.03%다.(유입된 사람들 모두 계약을 했다고 해도 1000건에 불과하다. )

또한, 유입자수 1000건이라는 숫자는 중소형 손보사 1곳이 다음 포털이 아닌 기존 보험다모아 대표 홈페이지(www.e-insmarket.or.kr)를 통해 받아들이는 유입 건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소형 A손보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만 해도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계산한 뒤, 보험사 사이트로 유입된 건수가 월 평균 약 1000여건”이라며 다른 중소형 손보사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는 업계의 실무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 채널을 담당하는 모 손보사 임원은 “보험다모아 관련 내용은 손보협회에서 전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그 숫자(1000건)가 사실이라면 꽤나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를 통해 CM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던 중소형 보험사들은 크게 실망한 모양새다. 예상보다 서비스 이용자 수가 적다보니, 매출 확대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 

중소형 B손보사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광고 예산이 제한적인 중소형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가격만으로 경쟁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가 유일한 희망”이라며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는 사업인데, 활성화가 안 되는 것 같아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이유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홍보 부족’을 지적한다. 제휴사인 다음이 보험다모아를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다음 검색창에서 ‘자동차보험료’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고가의 광고비를 지불한 키워드 광고”라며 “보험다보아의 자동차보험료 검색 서비스는 화면 오른쪽과 그 아래에 나오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목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다음 측이 보험다모아 연계서비스의 클릭당 수수료 단가를 낮추는 대신, 고가의 키워드 검색 광고에서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보험다모아 공식 제휴 업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광고 단가를 높이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업계의 주장에 대해 다음카카오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즉각 반박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서비스 론칭후 자체 비용을 들여 페이스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홍보에도 신경썼다”며 “추후 홍보 일정은 손보협회 측과 상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를 대표해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담당하는 손보협회는 다음과의 연계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이제 서비스를 개시한 지 두 달 밖에 안 됐다”며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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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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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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