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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독촉전화 줄이겠다”..2% 아쉬운 허인號의 첫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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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17, 16:11:47

KB국민은행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세부 정보 공개 거부에 대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고객이 중심이 되는 KB국민은행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21일 공식 취임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이로부터 1주일이 지난 27일, KB국민은행은 고객과의 상생’을 전면에 내걸면서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발표했다. 고객 중심을 강조한 허인 은행장의 첫 작품이다.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은 고객의 대출이 연체됐을 때, 고객의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분석 후 향후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 측은 이 시스템을 통해 무분별한 연체독촉 활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우량채권과 악성채권을 따로 분류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보면, 은행 고객이 대출 연체 관련 독촉 전화를 비교적 덜 받을 수 있어 은행 소비자 권익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근 들어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연체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도 “고객의 금융 거래 이력을 데이터화해 일괄적인 연체관리가 아닌 맞춤형 관리를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되도록 많은 고객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축적해 고객 특성별로 회수가능성을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연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 나온 설명만으로는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KB국민은행 측에 자세한 내용을 물어보자, 은행 관계자는 “보도자료에 나온 내용 외에 세부적인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유는 간단했다. 관련 정보가 은행 입장에서는 ‘영업비밀’에 속한다는 것. 일정 부분 이해는 가면서도 한편으로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은행업은 여타 기업들과 달리 공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분야. 한 은행을 넘어 은행업권 전체의 소비자 권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더욱 아쉬웠던 점은 해당 은행이 다른 은행도 아닌 ‘리딩뱅크’ KB국민은행이라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리딩뱅크 치고는 통이 작은 것 같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KB국민은행의 이번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두고 “실상 까놓고 보면 별 거 없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기도 한다. 

모 시중은행 여신관리 관계자는 “이미 타 은행들도 대출의 회수가능성 예측 등은 이미 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굳이 세부 내용을 경쟁력 확보를 이유로 숨길 필요까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통 대출이 연체되는 이유는 계좌 잔액부족 때문인데, 이러한 잔액부족의 이유까지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평가 툴(tool)이 마련돼 있는지 궁금하다”며 “보도자료 내용만 갖고선 KB국민은행의 모형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통해 “고객과 상생하고 포용적 여신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담대한 포부가 단지 KB국민은행 고객만을 위하는 일이 아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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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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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개인사업자대출 3조↑…“소상공인 금융버팀목”

케이뱅크 개인사업자대출 3조↑…“소상공인 금융버팀목”

2025.09.23 14:01:2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개인사업자대출 누적취급액이 3조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케이뱅크는 2022년 5월 사장님보증서대출(보증)을 시작으로 사장님신용대출(신용), 지난해 7월엔 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담보)을 잇달아 출시하며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신용·보증·담보 전 영역에서 상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달 중순 기준 대출취급액은 신용대출 2조1900억원, 보증서대출 3900억원, 부동산담보대출 42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올해만 1조2000억원의 개인사업자대출을 새로 공급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대출취급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79%에 달합니다. 케이뱅크는 낮은 금리와 빠르고 편리한 대출절차가 고속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합니다. 개인사업자대출 고객을 분석한 결과 중·저신용 고객 비중은 58%로 10명 중 6명꼴입니다. 케이뱅크가 소상공인의 금융문턱을 크게 낮춘 것입니다. 케이뱅크는 개인사업자를 위해 대출 외에도 ▲사장님통장 ▲종합소득세 돌려받기 ▲AI 세무상담 ▲맞춤 정책자금 받기 등 소상공인 전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장님통장은 이체와 출금, 각종 증명서 발급을 무료제공해 개인사업자의 편리한 거래를 지원합니다. 종합소득세 돌려받기는 놓친 세액공제나 세액감면 항목을 AI로 찾아내 환급(경정청구)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AI 세무상담은 상담을 통해 세무·법률·노무 등 개인사업자 고민을 해결해주는 생성형 AI 서비스로 출시 6개월만에 가입고객 14만을 넘었습니다. 맞춤 정책자금 받기는 개인사업자 고객이 사업자 유형, 업종, 지역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최적화된 정책자금을 추천합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연내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을 고도화해 상호금융권 상품대환을 지원하고 담보대상을 아파트에서 상가까지 확대하는 등 개인사업자 대출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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