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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독촉전화 줄이겠다”..2% 아쉬운 허인號의 첫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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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17, 16:11:47

KB국민은행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세부 정보 공개 거부에 대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고객이 중심이 되는 KB국민은행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21일 공식 취임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이로부터 1주일이 지난 27일, KB국민은행은 고객과의 상생’을 전면에 내걸면서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발표했다. 고객 중심을 강조한 허인 은행장의 첫 작품이다.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은 고객의 대출이 연체됐을 때, 고객의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분석 후 향후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 측은 이 시스템을 통해 무분별한 연체독촉 활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우량채권과 악성채권을 따로 분류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보면, 은행 고객이 대출 연체 관련 독촉 전화를 비교적 덜 받을 수 있어 은행 소비자 권익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근 들어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연체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도 “고객의 금융 거래 이력을 데이터화해 일괄적인 연체관리가 아닌 맞춤형 관리를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되도록 많은 고객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축적해 고객 특성별로 회수가능성을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연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 나온 설명만으로는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KB국민은행 측에 자세한 내용을 물어보자, 은행 관계자는 “보도자료에 나온 내용 외에 세부적인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유는 간단했다. 관련 정보가 은행 입장에서는 ‘영업비밀’에 속한다는 것. 일정 부분 이해는 가면서도 한편으로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은행업은 여타 기업들과 달리 공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분야. 한 은행을 넘어 은행업권 전체의 소비자 권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더욱 아쉬웠던 점은 해당 은행이 다른 은행도 아닌 ‘리딩뱅크’ KB국민은행이라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리딩뱅크 치고는 통이 작은 것 같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KB국민은행의 이번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두고 “실상 까놓고 보면 별 거 없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기도 한다. 

모 시중은행 여신관리 관계자는 “이미 타 은행들도 대출의 회수가능성 예측 등은 이미 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굳이 세부 내용을 경쟁력 확보를 이유로 숨길 필요까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통 대출이 연체되는 이유는 계좌 잔액부족 때문인데, 이러한 잔액부족의 이유까지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평가 툴(tool)이 마련돼 있는지 궁금하다”며 “보도자료 내용만 갖고선 KB국민은행의 모형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통해 “고객과 상생하고 포용적 여신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담대한 포부가 단지 KB국민은행 고객만을 위하는 일이 아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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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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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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