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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이마트, 피코크 전문매장 오픈?..“제품 개발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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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8, 2017, 06:12:00

한 매체, 스타필드 쇼핑몰에 피코크 단독 매장 오픈 보도
“PK마켓서 피코크 제품 판매 중..제품 종류 늘리는 게 급선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노브랜드(PB)'에 이어 '피코크(간편식)'의 전문 매장을 오픈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마트 측은 “피코크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제품 개발과 출시에 집중하고 있는 상태로, 전문점 오픈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지난 7일 한 매체는 신세계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필드 쇼핑몰에 슈퍼마켓 형태의 '피코크' 단독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당장 내년부터 스타필드 하남과 코엑스, 고양점 등에 테스트 매장을 만들어 소비자 반응을 지켜본 후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피코크는 이마트가 지난 2013년 자체 개발한 간편식 브랜드다. 찌개류와 국류 등 한식부터 중식과 베트남식 등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끓여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왔다. 여기에 달달한 케이크와 호떡, 아이스크림이 더해져 디저트 메뉴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피코크 전문 매장 오픈' 기사의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 현재 스타필드에 PK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데, 피코크 제품도 판매하고 있어 중복 매장을 열 계획은 없다는 것. 스타필드 쇼핑몰에 이마트가 없기 때문에 노브랜드 매장을 오픈해도 겹치지 않지만, 피코크는 사정이 다르다는 설명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는 피코크 제품만으로 단독 매장을 열기엔 제품 수가 부족한 측면이 있다”면서 “(내부적으로)노브랜드와 함께 피코크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당장 전문점을 낸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말했다.


피코크 제품은 브랜드 론칭 4년 만에 200종에서 1000종으로 5배 이상 늘었다. 매출 역시 출시 첫 해 340억원을 기록했는데, 매년 30% 이상씩 성장해 작년 1900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독자적으로 브랜드를 키우기에는 여전히 제품 수와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이마트는 회사 내 '비밀연구소'에서 피코크 제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일례로, 피코크 제품 중 베스트셀러인 '티라미수'가 최근 새롭게 출시됐고, 소녀시대 서현과 작곡가 김형석 씨를 모델로 한 방송 광고도 시작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SNS에 피코크 제품을 수시로 올려 홍보에 적극적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도 열심이다. 종편 채널 MBN은 지난달 18일부터 이마트를 배경으로 한 '카트쇼'를 방영하고 있다. 스타들이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면서 노하우를 전달하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프로그램 마지막에 피코크 제품을 직접 시식하고, 맛을 평가하는 코너를 통해 간접광고에 노출된다.


다만, 이마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피코크 브랜드를 키워 해외 진출 확장과 함께 전문점 오픈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맞다는 입장. 이마트 관계자는 “피코크 제품을 활발하게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해외 진출을 위해서도 제품 개발에 좀 더 신경써야 한다는 게 회사의 현재 방침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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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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