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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실손보험금 306억 편취..“설계사와 조직적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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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6, 2017, 12:12:00

금감원, 건보공단과 보험사기 기획조사 진행..체외충격파쇄석술·백내장수술 각각 187억·119억원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과 백내장수술 등을 허위로 청구해 보험금을 편취한 의료기관들이 대거 적발됐다. 이들은 보험설계사 등 브로커와 연계해 보험금 약 306억원을 허위청구했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그간 과잉진료, 허위청구 등의 신고·제보가 있었던 체외충격파쇄석술(비뇨기과) 및 백내장수술(안과) 등 실손보험에 대한 보험사기 기획조사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으로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참고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이란 요관 및 요로에 발생한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체외에서 고에너지 충격파를 집중적으로 쏘아 소변으로 결석이 배출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비뇨기과에서 시술한다. 

조사 결과, 백내장수술은 총 지급건수(28만 9334건)의 5.5%인 1만 5884건이 허위청구였으며, 지급보험금은 119억 6000만원이다. 체외충격파쇄석술 허위청구 건수는 조사대상 지급건수(26만 3865건) 중 4.6%인 1만 2179건이며 해당 지급보험금은 186억 8000만원이었다. 

이들 보험사기는 설계사 등 브로커와 연계해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주로 의원급 의료기관이 허위진단이나 부풀리기 등으로 실손보험 가입자의 허위 보험청구에 조력하는 형태를 보였다.

백내장수술은 주로 시력교정술을 하면서 백내장수술로 진단서를 발행하거나 수술급여를 편취하기 위해 1회 실시한 수술을 2회로 부풀려 청구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허위청구는 시술을 하지 않고도 보험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험금·요양급여를 허위로 청구하는 방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실손보험을 미끼로 내원환자를 현혹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혐의건수가 50건 이상인 상습 의료기관은 체외충격파쇄석술이 70개소, 백내장수술이 50개소였다.

금감원이 제시한 보험사기 의심행위로는 ▲의료기관과 보험설계사가 상호 연계돼 알선하는 행위 ▲진료 전 실손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는 행위 ▲진료전 상담실장 등과 불필요한 면담 ▲진료 후 발급받은 진단서에 모르는 병명이 기재돼 있는 행위 등이다.

금감원은 건보공단과 공동으로 적발한 의료기관을 수사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건보공단(의료보험) 및 근로복지공단(산재보험)과의 보험사기 조사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 시책상 국민건강보험의 보장범위 확충에 따른 풍선효과로 비급여 항목에서의 과잉진료·허위청구 등이 증가할 소지가 있다”며 “이에 대한 상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건보공단 등 공영 보험과 공조조사를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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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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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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