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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실손보험금 306억 편취..“설계사와 조직적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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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6, 2017, 12:12:00

금감원, 건보공단과 보험사기 기획조사 진행..체외충격파쇄석술·백내장수술 각각 187억·119억원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실손의료보험에서 보장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과 백내장수술 등을 허위로 청구해 보험금을 편취한 의료기관들이 대거 적발됐다. 이들은 보험설계사 등 브로커와 연계해 보험금 약 306억원을 허위청구했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그간 과잉진료, 허위청구 등의 신고·제보가 있었던 체외충격파쇄석술(비뇨기과) 및 백내장수술(안과) 등 실손보험에 대한 보험사기 기획조사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으로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참고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이란 요관 및 요로에 발생한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체외에서 고에너지 충격파를 집중적으로 쏘아 소변으로 결석이 배출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비뇨기과에서 시술한다. 

조사 결과, 백내장수술은 총 지급건수(28만 9334건)의 5.5%인 1만 5884건이 허위청구였으며, 지급보험금은 119억 6000만원이다. 체외충격파쇄석술 허위청구 건수는 조사대상 지급건수(26만 3865건) 중 4.6%인 1만 2179건이며 해당 지급보험금은 186억 8000만원이었다. 

이들 보험사기는 설계사 등 브로커와 연계해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주로 의원급 의료기관이 허위진단이나 부풀리기 등으로 실손보험 가입자의 허위 보험청구에 조력하는 형태를 보였다.

백내장수술은 주로 시력교정술을 하면서 백내장수술로 진단서를 발행하거나 수술급여를 편취하기 위해 1회 실시한 수술을 2회로 부풀려 청구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허위청구는 시술을 하지 않고도 보험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험금·요양급여를 허위로 청구하는 방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실손보험을 미끼로 내원환자를 현혹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혐의건수가 50건 이상인 상습 의료기관은 체외충격파쇄석술이 70개소, 백내장수술이 50개소였다.

금감원이 제시한 보험사기 의심행위로는 ▲의료기관과 보험설계사가 상호 연계돼 알선하는 행위 ▲진료 전 실손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는 행위 ▲진료전 상담실장 등과 불필요한 면담 ▲진료 후 발급받은 진단서에 모르는 병명이 기재돼 있는 행위 등이다.

금감원은 건보공단과 공동으로 적발한 의료기관을 수사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건보공단(의료보험) 및 근로복지공단(산재보험)과의 보험사기 조사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 시책상 국민건강보험의 보장범위 확충에 따른 풍선효과로 비급여 항목에서의 과잉진료·허위청구 등이 증가할 소지가 있다”며 “이에 대한 상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건보공단 등 공영 보험과 공조조사를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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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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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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