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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들, UBI車보험 ‘SKT와 GO..KT와 STOP’..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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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8, 2018, 06:01:00

OBD 비용·통신비 부담 문제 해결 어려워..보험사 비용 부담 때 ‘특별이익제공금지’ 위반 소지
‘T맵’ 활용 SKT 방식, 국내 환경에 적합..“정확도 낮아 장기적 관점으로는 OBD 방식이 맞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UBI(Usage Based Insurance)보험을 출시했거나 출시를 검토 중인 보험사들이 모두 KT가 아닌 SKT를 제휴 파트너로 선택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운전자 주행정보 수집에 있어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SKT의 방식과 달리, KT는 주행기록장치(OBD)를 운전자의 차량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을 취한다. KT의 방식은 정확도 면에서는 낫지만, OBD 비용과 통신비 등의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 어려워 보험사 측에서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각각 UBI보험을 이미 출시했거나 출시를 준비 중이다. DB손보는 지난 2016년 4월에 업계 최초로 출시했고, KB손보는 작년 12월에 상품을 내놨다. 한화손보도 올해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세 보험사의 공통점은 모두 SKT와 제휴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도 당장 상품 출시 여부를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SKT가 운영하는 네비게이션 앱인 ‘T map(맵)’으로부터 주행정보를 제공받는 등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상품은 T맵을 켜고 500km 이상 주행했을 때 확인되는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 점수(61점) 이상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10% 할인해 준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90%가 넘는 국내 환경과 적합하다는 평이다. DB손보와 KB손보 모두 방식은 동일하며, 한화손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KT와 제휴를 맺고 상품 출시를 추진했던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는 현재 ‘올 스톱’ 상태다. 흥국화재는 보험요율 산출에 필요한 체험단 수를 확보하지 못 했고, 메리츠화재의 경우 OBD 장치 비용과 통신비 문제 등으로 KT 측과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다.

메리츠화재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UBI보험 가입자의 차에 설치하는 OBD 장치의 가격은 대략 6~7만원 사이다. 여기에 주행정보를 통신사(KT)로 보내는 데 들어가는 통신비용이 월 1만원 가량 소요된다. 

이러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경우, 상품 경쟁력이 전혀 없다는 게 메리츠화재 측의 입장이다. 또한, 보험사가 비용을 대줄 경우 보험업법에서 규정한 ‘특별이익제공 금지(3만원 이하)’를 위반할 소지가 있어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앱(T맵)을 활용한 SKT의 방식은 앱 사용에 따른 소액의 데이터통신비를 제외하면 소비자가 따로 부담할 비용이 사실상 없다. 보험사는 통신사에게 주행정보를 분석해 주는 대가를 지불하면 된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SKT의 방식이 사용하기엔 편리하지만, 운전자의 진짜 운전습관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만 실행하고 있으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KB손보 관계자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해 이동한 거리는 앱을 켜고 있어도 SKT 측에서 자동으로 걸러내기 때문에 점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다만, 자동차 운전자가 아닌 동승자가 앱을 사용해 점수를 받는 것까지는 막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사정과 달리 UBI보험이 활성화돼 있는 해외에서는 OBD 설치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해외의 경우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OBD가 대부분 부착돼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UBI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OBD 설치비용 등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수집되는 주행정보의 정확도는 OBD를 자동차에 직접 부착하는 방식이 스마트폰 앱 보다 더 높다”며 “현재로썬 특별이익제공 금지 등 비용처리 문제로 인해 OBD 방식이 외면 받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OBD 방식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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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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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상호금융권 리스크관리 강화…과도한 수신경쟁엔 ‘경고’

금융위 상호금융권 리스크관리 강화…과도한 수신경쟁엔 ‘경고’

2025.05.28 17:10: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9월 전 금융권 예금보호한도 동시상향을 앞두고 정부와 금융당국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나섰습니다. 예금보호한도가 현행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오를 때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머니무브(자금이동) 또는 과도한 수신경쟁이 건전성이나 유동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28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상호금융중앙회(신협·농협·수협·산림·새마을금고)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었습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2년간 상호금융권의 건전성·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에 대응해 금융당국과 관계기관이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상호금융권의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며 "예금보호한도 상향이 상호금융권에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철저히 점검·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단 금융당국은 유동성·건전성이 취약한 조합을 중심으로 집중 모니터링하기로 했습니다. 금감원이 2022년 이후 상호금융권 수신금리·이동추이를 분석한 결과 예금보호한도 상향시 중소업권으로 수신이 유입(업권간 이동)되더라도 개별 금융기관별(업권내)로는 자금이 유출되는 등 영향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개별 금융기관 밀착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또 예수금관리시스템을 통해 전체 조합의 예수금 변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일별 변동내역을 집계해 관계기관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유동성 위기가 발생한다면 중앙회 자금지원을 통해 우선대응하는 한편 부족할 땐 한국은행이 특별대출이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매 등으로 개별조합의 유동성 위기를 조기 해결한다는 방침입니다. 금융당국은 상호금융권을 향해선 건전한 자금운용과 신뢰회복을 당부했습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과도한 수신경쟁은 금리왜곡과 건전성 악화라는 또 다른 리스크를 초래한다는 걸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며 "예금보호한도 상향으로 인한 자금이동이 상호금융권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금리 경쟁을 통한 외형성장보다 중요한 것은 건전한 자금운용과 신뢰회복"이라며 "각 중앙회는 개별조합이 단기 수신경쟁에 매몰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서 동시에 적극적인 부실채권 정리, 연체율 관리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도 차질없이 이행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각 상호금융중앙회는 실시간으로 건전성·유동성을 모니터링하며 이상징후 포착시 금융당국과 관계부처에 즉각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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