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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兆 퇴직연금 감독 부실..“감시기능체계 개선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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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07, 2018, 12:01:06

보험연구원, ‘퇴직연금 운영에 대한 수탁자 감시기능 평가’ 발표
수탁자 책임 부여·감시인제도·내부통제시스템·시장기능제고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적립액 145조원에 달하는 퇴직연금 사업자(수탁자)에 대한 감시·감독 기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수탁자는 근로자의 이익이 아닌 수탁자 본인의 이익을 위해 퇴직연금을 운영할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감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OECD는 이러한 이익상충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감시기능 장치로 수탁자 책임 부여, 수탁자 감시제도, 내부통제시스템, 시장기능제고 등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 도입 사례를 참고해 감시기능체계 개선이 요구된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류건식 선임연구위원은 ‘퇴직연금 운영에 대한 수탁자 감시기능 평가’ 보고서에서 “국내 퇴직연금 수탁자에 대한 감시기능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7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퇴직연금으로 적립된 금액은 145조 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20조 3000억원 증가했다. 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만 가입 가능했던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IRP)의 가입 대상도 자영업자, 공무원, 군인 등으로 확대되면서 퇴직연금 적립액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렇듯 국내 퇴직연금 규모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를 운영하는 수탁자들에 대한 감시 기능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게 류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류 연구위원은 “수탁자들이 근로자 이익이 아닌 수탁자 본인의 이익을 위해 퇴직연금을 운영하는 이익상충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며 “예를 들어, 높은 수수료 수입을 위해 고위험자산에 투자를 유도한다거나, 퇴직연금 적립금을 횡령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OECD는 지난 2015년에 이러한 이익상충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감시기능 장치 마련을 권고한 바 있다. OECD가 권고한 감시기능 장치는 ▲수탁자 책임 부여 ▲수탁자 감시제도 ▲내부통제시스템 마련 ▲시장기능제고(정보제공) 등이다.

‘수탁자 책임’은 수탁자 범위를 단순히 퇴직연금 사업자에 한정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규정한다. 미국 등 선진국은 수탁자 범위에 컨설턴트나 정책당국도 포함돼, 이들 각각에 대한 책임을 보다 엄격히 부과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수탁자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고 사업자 중심으로 수탁자 책임이 설정돼 있는 상태다. 이에 관련 류 연구위원은 “퇴직연금 운영을 일괄적으로 사업자에게 위탁해 운영하는 계약형 지배구조인 점을 고려해, 사업자 중심으로 수탁자 책임을 부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 등 선진국은 수탁자 감시를 위해 연금계리사, 외부감사인 등의 감시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정책당국 외에 감시자가 따로 없는 실정이다. 이밖에 내부통제시스템과 시장기능 면에서도 우리나라의 상황은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쳐져있다는 평이다.

이에 류 연구위원은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에 수탁자 범위를 명확화하고 사용자, 사업자 등 수탁자별 책임을 엄격히 규정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연금계리사 및 외부감사인을 선임해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내부통제 관련 규정 정비·수탁자 보고 및 통지의무 명확화 등을 제시했다.

류 연구위원은 “계약형 지배구조(금융사에 일임)로 퇴직연금이 운영되는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퇴직연금 감시 기능 수준이 미흡하다”며 “정부정책에 따라 기금형 퇴직연금(노·사 참여) 도입이 예상되는 상황을 고려하면, 이미 기금형으로 운영 중인 선진국 수준의 감시기능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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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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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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