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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생명 퇴사임원, 회사 복귀에..勞 “부당인사”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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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8, 2018, 17:01:24

KDB생명보험 노조 철회 촉구 기자회견..“산업銀, 회전문식 인사 철회하라” 요구
회사 “대표이사 승인 아래 이뤄진 정상적인 인사..SIG파트너스와는 무관한 일”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KDB생명보험에서 4개월 전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임원이 영업본부장에 다시 선임됐다. 이에 KDB생명 노동조합은 산업은행의 부당한 인사 개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KDB생명보험 노조는 18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KDB생명의 부당인사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KDB생명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SIG파트너스 컨설팅 업체의 자문으로 인사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KDB생명 노동조합 측은 지난해 KDB생명 230명의 노동자들이 희망퇴직이라는 이름으로 구조조정을 당했다그때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고 퇴직했던 임원이 4개월 만에 영업본부장으로 임명되는 인사는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자회사인 KDB생명에 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지원을 결정했다. 이런 결정을 위해 KDB생명은 희망퇴직과 우리사주 매입 결정, 임금동결 등을 진행하며 KDB생명 직원들과 고통을 분담한 바 있다.

 

이번 인사는 산업은행이 배후라는 것이 KDB생명 노조의 주장이다. 산업은행이 그들이 임명한 KDB생명의 경영진마저 배제하고 SIG파트너스라는 컨설팅업체의 자문을 통해 KDB생명에 부당한 인사를 하고 있다는 것.

 

KDB생명 노조 관계자는 이미 경영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임원이 몇 달 만에 경영 능력을 회복할 수는 없다“SIG파트너스에 밉보이면 임원이든, 팀장이든 한순간에 날아간다는 소문은 KDB생명의 모든 구성원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KDB생명은 매각이슈에 노출된 탓에 영업경쟁력은 갈수록 악화됐고, 회사는 고이율 저축성 상품 판매에만 열을 올렸다우량 채권을 팔아 흑자기업이란 껍데기를 유지하는 모든 과정은 산업은행의 승인 아래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KDB생명 노조는 SIG파트너스 컨설팅을 통해 임명된 인사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 인사를 바로잡을 때까지 투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 회사는 정상적인 인사라고 맞서고 있다. KDB생명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회사 인사규정과 대표이사의 승인 아래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된 인사라며 회사가 작년에 계약한 외부 컨설팅 업체인 SIG파트너스의 자문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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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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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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