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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정부 지원 'K-AI' 본격 출범…게임업계의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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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0, 2025, 06:08:48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정예팀 다섯…크래프톤·NC 참여
크래프톤, 직원에게 70여종 AI 서비스 무료 제공…"AI 네이티브 조직 목표"
엔씨, 바르코 개발 등 10년 간 AI 개발 매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정부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의 정예팀 5곳을 뽑은 가운데 'K-AI' 개발에 참여하는 게임업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난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017670], NC AI, LG AI연구원을 선정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선정에 대해 이변은 없었다는 반응입니다. 선정된 업체들은 모두 업계에서 AI 관련 영역에서 경쟁력을 다져왔으며 이전부터 유력한 후보로 꼽혀왔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NC AI 등 게임업체들이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NC AI는 독자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크래프톤[259960]은 SKT의 컨소시엄에 참여했습니다.

 

게임업계는 이번 정부 AI 사업에 게임업체들이 참여하게 된 데에는 게임업체들이 AI를 실무에 활용하고 나아가 게임 서비스에 AI를 적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AI 서비스 도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라고 봤습니다.

 

7일 크래프톤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직원들에게 챗GPT, 코파일럿 등 70여종의 AI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직원의 95% 이상이 실무에 A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향후 'AI 네이티브' 조직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AI 네이티브란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설계·운영·서비스 등 모든 단계의 핵심 요소로 내재화된 상태를 뜻합니다.

 

또한, 크래프톤은 ▲센싱(Sensing) ▲소싱(Sourcing) ▲서빙(Serving) 3단계 과정의 AI 전환 전략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게임 내 AI 도입에서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엔비디아와 협력해 사람처럼 사고하고 상호작용하는 AI 캐릭터인 CPC(Co-Playable Character)를 자사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에 적용했으며 향후 대표 IP '배틀그라운드'에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NC AI는 지난 2월 엔씨소프트[036570]의 AI 연구 조직이 분사하면서 설립된 독립 팀으로 분사 6개월 만에 정부 주관 AI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냈습니다.

 

NC AI는 2023년 7월 생성형 AI 브랜드 '바르코(VARCO)'를 선보이며 AI 기술력을 보여줬습니다. '바르코'는 게임 캐릭터의 대사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게임 내 아이템 디자인에 AI를 적용하는 등 게임 개발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전부터도 게임업계에서 선두적으로 AI에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2011년 AI 전담 조직을 출범하기도 했으며 현재 NC AI의 독립까지 10년이 넘게 꾸준히 AI 기술 개발에 몰두해 온 것입니다.

 

지난 2022년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GDC(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 참가한 엔씨소프트는 강화학습 AI 기술을 현재 서비스 중인 MMORPG 게임에 적용한 사례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존 게임에서의 AI는 대부분 몬스터에 적용되어 PVE(Player VS Enemy) 영역에서 주로 활용됐지만 엔씨소프트는 2021년 자사의 게임 '리니지'에 '거울 전쟁'이라는 콘텐츠를 추가하며 PVP(Player VS Player) 영역에도 AI를 적용하며 실험적인 시도를 한 바 있습니다.

 

AI 업계는 이번 AI 사업을 통해 게임업계가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AI 영역에서 빠른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AI 사업은 GPU(그래픽처리장치), 데이터 접근 등 그 시작 단계부터 매우 방대하고 초기 투자가 많이 들어가는 만큼 정부 지원이 중요한 사업"이라며 "AI 시대에 게임업계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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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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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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