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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로스트아크, 모바일과 함께 ‘원코인’에 부응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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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8, 2025, 09:06:16

18일 정보 공개…강남에 체험존도 오픈
인게임 경제 문제로 앓는 중인 원작…문제 해결 중요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한 때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게임)의 최선두를 지켜왔던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연이은 게임 내 이슈로 휘청이는 가운데, 2018년부터 개발해 온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가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간소한 정보를 공개한 스마일게이트는 다가오는 18일에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19일부터 20일 양일간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비전 프리뷰 PLAY 행사를 열고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지난 2023년 지스타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로스트아크가 PC에서 큰 인기를 끌던 게임이었던 만큼 현장은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체험해 보기 위해 3시간이 넘게 대기하는 일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게임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호평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인물에 대한 묘사나 최적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으나 원작의 플레이 스타일을 모바일로 성공적으로 옮겼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원작에서 호평받았던 스토리와 연출도 모바일에 맞게 이식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또한, 모바일 버전에만 존재하는 직업인 '소드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원작과의 차이점을 두기도 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일반적인 RPG의 모바일 버전과 다르게 원작을 잘 재현했으며 단순한 자동 사냥에 안주하지 않고 직접 컨트롤하며 보스를 잡는 재미를 유지했다는 평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작인 '로스트아크'의 현 상황은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MMORPG 장르는 현금 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빨리 맞추는 '선발대'와 소과금, 혹은 무과금으로 천천히 게임을 즐기는 '후발대'로 크게 나뉩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즌3으로 접어들며 선발대에게 요구되는 과금액이 지나치게 높아져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거기에 운영진이 신규 유저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패키지를 지속 도입하자 후발대들 사이에도 불만이 퍼져나갔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돈을 쓴 선발대가 오히려 후발대와 같은 아이템 스펙을 갖추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해당 사태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은 인게임 경제 문제로 실제 유저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돈과 직결되는 문제다 보니 타격이 컸습니다.

 

이로 인해 로스트아크는 4년 만에 PC방 점유율 순위 10위로 떨어지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운영진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불만이 최고조에 달해있던 로스트아크 유저들은 운영진이 라이브를 통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자 기회를 한 번 더 준다는 의미의 '원코인(One Coin)'을 로스트아크에 준다는 반응입니다. 현재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7일 대형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기에 로스트아크는 주어진 원코인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확실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개발하는 데 7년이란 시간을 썼기에 실패할 경우 스마일게이트에게는 뼈아픈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원작인 PC 로스트아크가 인게임 경제 등 문제를 해결해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에도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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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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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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